MTN NEWS
 

최신뉴스

"보험사 기업대출 65조원…구조조정으로 부실화 우려"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부실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은행뿐 아니라 보험사들도 자산건전성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험연구원 전용식 연구위원은 19일 '기업 구조조정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 위원에 따르면 보험사의 기업대출은 2012년 이후 높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지난해 기준으로 생보업계가 41조8950억원, 손보사가 23조4490억원 가량이다.

보험사에서 대출받은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신규대출이나 만기연장을 받기 어려운 곳일 가능성이 커, 보험사의 신용위험은 은행보다 높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전 위원은 "올해 1분기 은행권의 대기업 부실채권비율이 4.07%인데, 보험사에서 대출받은 기업의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보험사의 기업대출 부실비율은 이보다 더 높을 수 있다"며 "보험사의 부실대출이 증가하면, 충당금 적립 부담과 자본확충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 구조조정의 확대는 보험사들의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주요 업종의 수익성·생산성이 둔화되면 기업성보험의 위축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기업성보험의 비중이 60%를 차지하는 일반손해보험의 경우 조선·해운업 등의 위축이 가시화된 2012년 이후 원수보험료 증가율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구조조정이 이어지면서 고용과 투자의 감소로 내수 위축이 지속된다면 장기적으로는 가계의 보험·연금 수요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 위원은 내다봤다.

실제로 가계와 비영리단체의 보험·연금자산 증가액은 2012년 99조1천778억원에서 2015년 93조1천805억원으로 낮아진 상태다.

전 위원은 이렇게 구조조정의 여파가 자산건전성과 수익성을 위협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사들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수익원을 다변화하기 위해 인수 위험을 평가할 역량을 키우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생명보험사의 경우 고령자보험, 자산관리서비스업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은혜 기자 (grace1207@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