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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신용정보원 생기고 휴면 보험금 찾아주기 차질…왜?

최보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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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 앵커멘트 >
주인을 찾지 못해 보험회사에서 잠자는 휴면 보험금이 8천억원에 달합니다. 보험사들과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휴면보험금을 가입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데요. 올 초 신용정보원이 출범하면서 휴면 보험금 찾아주기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어찌된 일일까요? 최보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잊고 있던 보험금은 없는지, 휴면 보험금을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는 센터입니다.

생명ㆍ손해보험협회는 이 같은 센터를 전국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물론, 각종 홍보와 교육 활동 등을 통해 휴면 보험금 찾아주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돌려준 돈보다 새롭게 쌓이는 금액이 많아 해마다 휴면 보험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는 추세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가입자들이 미처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 쌓인 휴면 보험금은 8천억원에 달합니다.

1년 전 보다 1천억원 넘게 늘어난 규모입니다.

특히 이 중에는 가입자가 사망했거나 잦은 주소 이전 등으로 연락이 닿지 않아 찾아 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터뷰] 모진영 / 생명보험협회 팀장
"각 생명보험사들은 주소 불명으로 인해 보험회사에서 발송하는 안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최신 주소 확인하고 반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보험협회들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전산망을 통해 계약자의 최종 주소를 확인한 뒤 휴면 보험금에 대한 안내장을 발송해 왔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이를 통해 주인을 찾아 준 보험금만 해마다 수백억원에 달합니다.

그런데 개인정보보호 강화의 벽에 부딪혀 올해부터 이 같은 업무는 사실상 중단됐습니다.

올 초 신용정보원이 설립되면서 보험협회들은 보험 가입자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신용정보집중기관 지위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신용정보원은 지난 2014년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이후 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 권역별로 흩어진 협회들의 신용정보를 한 데 모아 지난 1월 출범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신용정보원은 정보보호 강화와 신용정보 빅데이터 공유 등 당초 설립 취지와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 휴면 재산 찾아주기에는 관심도 없는 상황입니다.

잦은 금융사의 개인정보 유출사고로 관련 법이 바뀌고 신용정보보호가 강화됐지만, 설익은 제도 변화로 소비자에게 유익한 서비스까지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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