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샘플 화장품' 불합격도 '사드 보복'일까?

이대호 기자

작년말 중국 질검총국으로부터 일부 한국산 화장품이 수입 불가 조치를 받았다. 오띠화장품이 수입 거부된 사유는 '인증서' 미제출이었다. 사진/오띠인터내셔널 홈페이지 캡처.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랄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솥뚜껑을 가리키며 모두 자라라고 단정 지어선 안되지 않을까요?"

최근 기업들의 중국 관련 이슈가 터질 때마다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보복'으로 규정되는 모습을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게 다 사드, 중국 때문이야"라며 호들갑에 장단 맞추기는 쉽습니다. 속된 말로 기사 '야마'가 되니 가독성도 좋겠죠. 독자들 반응도 뜨거울 테고요.

하지만 현실을 호도하거나 침소봉대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얼마 전 터진(?) 두 건의 중국 보복설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지난 7일 '지난해 12월 중국이 한국산 화장품과 식품 수입을 무더기로 불허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사드'로 인한 갈등 때문 아니냐는 해석이 잇따랐습니다.

그러나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 원데이터를 찾아보니 당시 중국이 수입 불합격 판정을 내린 품목은 모두 514개, 그 중 한국산은 26개 즉, 5% 수준이었습니다.

이같은 내용은 사드 배치 결정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중국 당국이 수입을 불허한 품목 중 한국산 비중은 월간 4~8% 수준이었습니다.

기사에서는 중국이 불합격 처리한 화장품들을 '인기 화장품'으로 묘사했으나, 정작 해당 제품(19개)들은 한국 여성들도 잘 모르는 중소기업 상품들이었습니다.

수입 불허 사유는 18개가 '인증서 미제출', 1개는 대장균 검출이었습니다. 그리고 인증서를 내지 않았던 화장품 중 절반이 넘는 11개 품목은 정식 상품이 아닌 '샘플'이었습니다.

일부 중소기업들이 샘플이라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선적했다가 해당 국가 규정을 지키지 못해 반환 처분을 받은 것이죠.

또 하나, 지난 6일 '롯데그룹이 중국 롯데슈퍼 3곳을 폐점하기로 했다'며 '중국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제 롯데가 현지사업 철수를 각오하고 중국 정부에 정면으로 맞서기로 한 걸까요?

이 역시 본질이 왜곡된 내용이었습니다.

중국 사업의 적자가 상당한 롯데는 실적이 좋지 않은, 효율성이 떨어지는 현지 오프라인 점포를 지속적으로 축소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11년 3개, 2013년 7개, 2014년 8개, 2015년 5개 점포를 폐점(모두 대형마트)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기사는 '실적이 향상된 것으로 알려진' 점포를 폐점하는 것이라고 했으나, 롯데 측은 '실적이 좋지 않아 폐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형마트보다 훨씬 작은 슈퍼마켓, 적자점포 정리를 '중국 정부에 대한 맞대응'으로 풀이할 수 있을까요?

물론,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분명 존재합니다.

단체 관광객 송객 축소라든지, 한류 콘텐츠 방영 금지 등은 이미 현지 및 국내에서 관련 기업들이 크게 체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다만, 필요 이상의 과민반응이 우리 국익에, 그리고 기업 활동에 진정 도움되는 것인지는 진지하게 돌아볼 일입니다.

한 기업 관계자는 "사드라는 돌발 변수로 중국사업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것을 사드 때문이라고 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중국 당국과 협의하며 풀어갈 일이 많은데 만약 사드 때문이라고 규정해버리면 우리가 대응하기도 더 어려워진다"며 차분한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사안은 1차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차분히 외교적으로 풀어나가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정상외교와 정상적인 외교 모두 작동하지 않다보니 그 화를 기업들이 맞는 형국입니다.

이제 기업들은 현지 규정을 더 꼼꼼히 준수하며, 스스로 제품 경쟁력을 더 키우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국내 면세점들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줄어 큰 타격이 예상됐지만, 개별 여행객 유치를 늘려 오히려 매출 증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 경제 보복"이라며 불안감을 확산시키는 것보다 "경제 보복에도 불구하고"라며 중국인들이 찾을 수밖에 없는 한국산이 돼야 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