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숫자로 보는 세상] 142개 단지, 초과이익환수 부활 앞두고 재건축 속도전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오늘의 숫자는 142개 단지입니다.

수도권에서 재건축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 규모인데요.

가구 수로만 따지면 8만9천여가구입니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98개 단지가 서울에 몰려 있는데요.

가구 수로는 6만4천여가구에 이릅니다.

이어 과천과 성남 등 경기도에서 27개 단지가, 인천에서는 17개 단지가 재건축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이들 단지는 모두 조합이 설립된 상태여서 사업 속도만 높인다면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대상에서 벗어날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반포주공1단지는 기존 초고층 계획안을 접고 서울시의 35층룰을 받아 들였고, 중층이지만 잠실주공5단지도 일부를 제외하고 35층으로 짓는데 동의하면서 사업 속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렇다면 왜 층수를 낮춰가면서까지 사업 속도를 높이려 한 것일까요?

연말까지 관리처분인가 신청 절차를 넘지 못할 경우 일부 단지는 많게는 몇 억 원에 달하는 세금폭탄을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조합은 사업성과 직결되는 층수제한도 받아들일 정도로 조합원 부담이 크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모든 단지가 속도에만 치중한 것은 아닙니다.

대치 은마는 49층이라는 기존 계획안을 고수하고 있고, 압구정 일대도 초고층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조합이 설립되지 않다 보니 사실상 초과이익환수를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속도보다 사업성에 무게를 둔 것이죠.

전문가들은 향후 재건축 시장 분위기도 초과이익환수 적용 단지와 미적용 단지로 나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