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 농식품 중소업계 "식품산업진흥원 신설해달라"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중소기업계가 국내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산업진흥원 신설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초청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농식품 중소기업의 업계 애로 해소와 농식품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식품산업진흥원 신설'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여두 중기중앙회 부회장은 "국내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위해서는 정부정책의 효율적·체계적인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식품산업진흥원이 신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것을 꼭 한곳에 몰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과도기적으로 중복된 부분은 조정하겠다"며 "R&D 지원, 산학연 연계 등으 통해 수요자에 맞춘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외에도 ▲김치류 전통식품 표준 규격 개정 제도화 ▲수출상담회 지원 확대 및 수출용 원료 농·임산물 관리 시설자금 지원 ▲유기질비료 취급수수료 인하 ▲농협의 불공정행위 방지대책과 상생방안 마련 ▲화훼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및 전시회 지원 등 17건의 정책과제 및 개선사항을 건의했다.

김 장관은 "정부에서는 농산물 구매자금 지원, R&D 지원, 수출지원 대상 확대 등을 추진하고, 대중국 수출 비상점검 TF팀(aT센터) 운영을 통해 관련 사례 모니터링, 정보공유 등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농식품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식품 수출확대, 스파트팜 확산, 6차산업화는 중소기업에게도 커다란 성장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농식품 현장에서 발굴한 현안과 규제들을 수시로 정책화해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농식품 중소기업 현안해결에서 해외진출까지 농식품부와 중앙회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공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