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숫자로보는세상] '아파트 비리 여전'…지난해 전국 3천여건 적발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숫자로 보는 세상입니다. 오늘의 숫자는 3,435건입니다.

작년 3월부터 12월까지 전국에서 적발된 아파트 비리 건수인데요.

2015년과 비교하면 174% 정도 증가했습니다.

물론 점검대상 규모가 2배 정도 늘어난 이유도 있지만 정부의 지속적인 점검에도 아파트 비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적발된 유형을 보면 예산이나 회계 문제로 적발된 사례가 1,600여건으로 가장 많았고, 공사와 용역 문제가 900여건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실제로 충북 청주의 한 아파트 관리실 경리직원은 각종 경비 청구서를 조작해 2억7,000만원을 횡령한 사례가 있었고, 서울 양천구의 한 아파트에서는 하자보수보증금 2,500만원의 사용처를 소명하지 못해 전 관리 담당자 등 500만원의 벌금과 기소유예 처분을 받기도 했습니다.

정부가 2015년부터 외부회계감사 제도를 도입하면서 그나마 아파트 관리비의 투명성이 나아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작년 추진단 감사 결과 2015년보다 비적정 의견이 12%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3,000여개 단지의 절반인 1,800여개 단지에서 부실감사가 있던 것으로 나타나면서 외부회계감사 부실 문제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외부회계감사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입주민이 직접 아파트의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이용을 활성화하고,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를 1명에서 2명으로 증원하는 등 감사 역할을 이전보다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매번 반복되는 아파트 관리 비리. 제도적인 개선도 중요하지만 관리 주체와 이웃 주민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동체 문화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