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심층취재]①벼랑끝 편의점, 생색내기 정부지원에 '난감'…본사도 못 미더워

윤석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앵커멘트]
내년 최저임금 인상을 앞두고 중소 상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인건비 부담이 너무 크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특히, 편의점들은 점포당 평균 5명의 아르바이트생을 쓰면서 야간 영업도 이어가야 해 울상입니다. 정부가 3조원으로 임금 상승분의 일부를 지원하겠다고 나섰지만, 이마저도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쏟아 집니다. 윤석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일산에서 10년째 편의점을 운영하는 장미연씨.

장씨는 내년부터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오른다는 소식에 마음이 무겁습니다.

인건비 부담을 감당할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장씨의 편의점에는 평일과 주말을 통틀어 총 5명의 아르바이트생이 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미연 / GS25 점장
"작년에도 그렇고 재작년에도 그렇고 우리 점포가 매출이 작은 점포는 아니었는데, 그때도 적자를 봤거든요. 올해 나아진 것도 아니고요. 내년에 16.4%라는 최저임금을 주면 버틸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정부는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편의점을 비롯한 소상공인에게 내년 총 3조원의 임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보험만 가입하면, 최저임금 인상분 16.4% 중 9%를 나라에서 보전해 주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편의점주들의 반응은 차갑습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하면 산재보험과 건강보험, 국민연금 의무가 따라올 수밖에 없다는 이유입니다.

아르바이트생 4대보험료로 인건비의 10~12%를 부담하고, 9%를 지원받으면 지원금보다 비용이 더 큽니다.

[전화 인터뷰] 계상혁 /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회장
"현실은 고용보험공단, 의료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이 다 하나이기 때문에, 다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고용보험을 우리가 들잖아요. 그러면 다음 달에 고지서가 다 날라오죠."

"정부의 최저임금 지원안에 대한 의구심이 짙어진 가운데 편의점 본사들이 상생방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이 또한 못 미덥다는 분위깁니다."

편의점 본사들이 점주들의 요구사항인 '야간 근무 자율화'나 '이익 배분율 조정'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본사의 계획대로 무인계산기가 도입되면 인건비 부담이 줄어들겠지만, 상용화가 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실효성 없는 정부 대책과 본사의 미적지근한 대응으로, 편의점 업계에 그림자가 드리웠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윤석진입니다.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