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해외에서만 후끈한 ICO "국내 가이드라인 만들라"

김예람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예람 기자]

[앵커멘트]
신규 가상화폐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ICO가 전 세계적인 자금조달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증권사 중개를 거치지 않아도 되고, 자본시장 틀에도 구애받지 않는데요. 해외 ICO 규모는 커지는 사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이드라인도 없는 실정입니다. 김예람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텔레그램은 지난 2월 신규코인발행 ICO(가상화폐 'Gram' 발행)를 통해 약 9,000억원(8억5,0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두 번째 ICO(17억달러)까지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코인 투자 열기는 식었지만, 글로벌 ICO 시장은 후끈합니다.

글로벌 ICO 규모는 2년만에 120배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말 약 6조원(57억달러)를 넘긴 상황. 연초이후 ICO 자금 조달액은 2달 만에 약 3조원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조용합니다. 가상화폐 투자 거래량으로는 세계 3위인데, ICO에서는 발행회사며 투자자며 쉬쉬하는 상황.

우리 정부가 ICO 전면 금지 방침을 지난해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국내 기업들은 해외에 법인을 세워 ICO를 단행하고 나섰습니다. 토종코인인 에이치닥(Hdac), 아이콘(ICON), 보스코인(Boscoin), 메디토큰(MED) 등은 지난해 총 4천억원이 넘게 해외에서 ICO를 통해 자금을 모았습니다.

ICO를 전면 금지하면, 기술 발전을 막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발행사들은 신규 코인에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발전시킨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ICO에 관한 '국내 가이드라인'을 만들 때라는 지적입니다.

[박재성 /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 : ICO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출구도 동시에 열어주는 방향이 필요하리라고 봐요…적격거래소를 만들고, 프리세일 물량의 조기 매각을 금지할 수 있도록 하고, IC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원래 사업목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는 ICO금지를 '법제화'하지 않았기에, 일부 ICO는 한국 투자자금을 받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정책을 수립할 때 ICO 제도 검토가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예람(yeahram@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