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업리포트 - 사조그룹] '상속세'를 피하는 방법

[MTN 경제시사토크 '사이다'] 기업 리포트
한규석 PD

thumbnailstart


Q.사조 그룹의 회장인 주진우 회장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만나 보시죠. 의혹의 중심. 뭐 잠시 후에 저희가 의혹에 대해선 또 말씀을 드리겠지만, 일단 그 사조 그룹을 이만큼 성장시킨 주진우 회장이 어떤 인물인지부터 한번 들어 보도록 하죠. 그 어린 나이에 이제 기업을 승계받아서 이만큼 성장을 시키기도 했고, 국회의원의 경력도 있으신 것 보니까 좀 남다른 분인 것 같기도 해요.


A.그렇습니다. 사실 주진우 그러면 이제 MB의 저격수,


Q.기자부터 떠오르죠.


A.네, 시사인의 이제 기자분을 생각하실 텐데, 동명이인입니다. 근데 이제 이분도 이제 굉장히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어요. 그러니까 외국에서 이제 공부도 했고 정치도 입문했었고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는데, 사실은 이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이제 그룹 승계를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정치학 박사 과정을 밟던 중에, 그러니까 창업주죠, 아버지 주인용 사조 그룹 창업주가 2남 3녀 가운데 장남이 바로 주진우 회장입니다. 근데 갑자기 이제 부친이 타계하면서 1977년에 사조 산업을 이어받게 됩니다. 근데 그 당시 상황이 좋지 않았어요. 그 당시에 부채도 한 5억 원 이상이 있었고요.
당시에 오일쇼크까지 찾아와서 이 오일쇼크가 오게 되면 해양 수산 산업은 굉장히 타격이 큽니다. 그러다 보니까 당장 선원들의 급여를 이제 이탈 가능성이 있다 보니까 파격적으로 올려 주면서 일단은 이직을 막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주력을 합니다. 그러니까 이제 해외에서 이제 공부한 그 경영을 그대로 접목을 시켜서 위기를 극복한 이후에는 굉장히 다양한 방면에 이제 이 식품 회사로 이제 사조 냉장을 설립하고 캔 시장에 뛰어들고 또 장류를 판매하고 이런 M&A를 하게 되는데,
그러던 도중에, 잘나가던 도중에 돌연 정치에 입문합니다. 정치에 입문을 해서 15대, 16대 당시에 이제 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지냈고요. 이후에 이제 사조 그룹으로 복귀하게 되는데, 당시에는 사실 18대 총선까지 나가려고 했어요. 그러다가 이제 한나라당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고배를 마시면서 경영 일선에 이제 다시 복귀를 하게 되는데,
그런데 이제 굉장히 결단력이 좀 뛰어나다, 라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 이분은 사실 그 여러 개 해외 원양 어선을 통한 이제 진출을 통해서 얻었던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식량 자원, 앞서서 뭐 원재료까지 이제 다 종합 식품 기업으로 이제 이 발돋움시킬 수 있는 이제 초석을 하나둘씩 M&A를 통해서 하면서 몸집을 키운 겁니다. 그런 이제 사조 산업의 어떤 성장에는 이런 주 회장의 탁월한 어떤 승부사의 기질이 주요한 게 아니냐, 라는 이제 평가는 나오고 있습니다.


Q.보통 우리가 어떤 기업의 위기가 혹은 경제의 위기가 닥치고 쇼크가 발생했을 때에는 구조 조정부터 생각하기 마련인데, 오히려 주진우 회장은 그 당시에 구조 조정보다는 급여를 높여서 근로자들을 또 잡아 두는 그런 선택을 한 거 보니까 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인지, 또 업계에선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 분인지, 이분이 도대체 누구인지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A.네, 그 저는 주진우 회장을 보면서 좀 아쉬웠던 부분은 이분이 원래 꿈이 대통령이었어요. 그래서 사실은 정치학과를 삼수를 해서 입학을 합니다, 차석으로. 실제로 정치를 하죠. 근데 이분이 이제 정치를 만약 하지 않았다면 사조 그룹이 더 크지 않았을까 하는 좀 아쉬움도 남습니다. 왜냐하면 이분 성격 자체가 굉장히 그 좀 집요해요.
한 가지 일화가 이제 대학 때 당구를 누구는 당구에 빠지지만 당구를 치다가 너무 빠지니까 스스로 손가락을 뭐 찍을 정도로 집요한 면이,


Q.그런 일화가 있어요?


A.있기 때문에, 그리고 M&A를 하는 그 회사들도 보면 이분은 그 특징이 뭐냐 하면 현금이 꾸준히 발생할 수 있는 회사만 M&A를 합니다. 그러니까 굉장히 집요하게 침착하게 가는 거죠. 그러니까 회사를 규모로 이렇게 그 지렛대를 이용해서 하는 것도 아니고 안정적으로 가기 때문에 성격이 굉장히 집요하고,
만약 이분이 정치를 하지 않았다면 저는 사조 그룹이 좀 더 더 지금보다 더 크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좀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Q.그 사조 그룹의 지배 구조 현재 상태를 한번 보면요. 일단 그림상으로 봤을 때 꽤 깔끔하다는 느낌을 아마 많이 받으실 겁니다. 교수님, 지금 사조 그룹의 지배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죠?


A.네, 뭐 이전에는 좀 사실 좀 복잡했었는데, 뭔가 어떤 계기로 인해서 사조 시스템즈라는 저 회사가 지금 빨갛게 가운데에 나타나고 있는데, 저 회사가 전반적인 모든 그룹들을 지금 관리를 하고 있는 회사, 뭐 어떻게 보면 지주 회사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론 지주 회사는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주 회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거죠.
지금 이제 사조 시스템즈를 보시게 되면 사조 시스템즈에 지금 주진우 회장이, 아, 사조 산업이죠. 사조 산업이 14.94퍼센트, 그 다음에 그 부인인 윤성혜 씨가 0.96퍼센트, 주지홍 상무가 4.8퍼센트, 뭐 이런 식으로 지금 가지고 있는데, 이 사조 산업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게 바로 저 사조 시스템즈예요. 저 사조 시스템즈는 처음에는 사조 산업에 대해서 한 1.97퍼센트 정도밖에 지금 지분을 갖고 있지 않았었는데,
2015년 이후에 뭔가 어떤 승계 작업을 하는 과정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때부터 지속적으로 저 주식을 삽니다. 그래서 매입을 해가지고 결국에는 23.75퍼센트까지 지금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주진우 회장이나 아니면 다른 어떤 누구보다도 가장 많은 지금 지분을 가지고 있는 상태가 되었죠. 그래서 저 회사가 사실상은 뭘 하는 회사냐, 지금 부동산 임대, 용역, 경비, 전산 업무, 이런 용역 서비스를 하는 회사예요.
실질적으로는 매출이 뭐 없지는 않습니다만 그렇게 큰 매출이 나는 회사가 아니었는데, 2011년도에 한 65억 정도밖에 되지 않던 회사가 2016년에 매출이 318억까지도 올라갑니다. 거의 다섯 배 이상으로 성장을 하는 거죠. 그래서 이런 과정들 때문에 이제 뭐 내부적인 거래들이 좀 있지 않느냐 하는 거에 대한 의혹들이 지금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Q.네, 그 이야기에 앞서서 그 다시 한번 표를 보면요 거의 지주 회사격으로 지금 일컬어지고 있는 사조 시스템즈의 지분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인물이 바로 사조 해표의 주지홍 상문데, 주진우 회장의 아들이죠. 그렇게 사조 시스템즈라는 거의 지주 회사격의 지분을 가장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또 어떤 의미일까 싶기도 하고, 주지홍 상무는 어떤 사람입니까?



A.주진우 회장의 장남이죠. 원래 이분은 그 주 회장은 아들이 둘 있었습니다. 차남하고 장남 둘이 있었는데, 2014년 이전에는 사실은 그룹 그 그전의 스토리를 보면 이 두 이 사조 그룹을 장남과 차남에게 이렇게 좀 분리시키려고 했던 경황이 나타나요. 근데 2014년 7월에 이제 갑자기 차남이 사망을 하면서 지금처럼 지배 구조가 바뀌었는데,
주지홍 장남은 이제 화면을 보시는 거와같이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대부분 우리나라 재벌 2세, 2, 3세들이 있는 컨설팅 쪽에 많이 있다가 2006년도에 사조 인터내셔널에 입사를 해서 현재 16년도에 상무로 있는데요. 이분이 들어오면서 그룹이 크게 바뀐 거 하나 중의 하나는 레저 산업이 들어옵니다. 그러니까 2, 3세가 들어오면 사실은 경우는 많은데,
기존에 원래 하고 있던 원양 식품에서 레저 산업이 들어온 건 사실 주지홍 상무 쪽에서 많이 들어왔고, 그리고 이제 그 이후에 인수된 기업은 사실 사조 동아원이에요. 그러니까 그 아까 말씀드렸듯이 가공 식품류에서 원재료 포트폴리오를 더 많이 구성하는 쪽으로 현재 와 있는, 있으면서 최근에 아까 교수님이 말씀하신 거와 같이 지배 구조까지 완벽하게 이제 그 아들, 3세 승계까지 지금 거의 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Q.저 구락부가 인수된 게 이제 주지홍 상무가 있을 때?


A.그렇죠.


Q.알겠습니다. 그 사조 시스템즈에 대한 사실 편법 승계 의혹이라든지, 혹은 왜 그러면 이제 아들인 주지홍 상무가 갖고 있는 이 사조 시스템즈의 지분을 왜 이렇게 많이 갖고 있냐, 그러면서 이 승계를 받는 과정에서 세금은 잘 냈느냐, 이런 의혹이 지금 발생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승계 과정에서 상속세를 상장 주식이 아니라 사조 시스템즈라는 비상장 주식으로 냈다는 것 때문에 또 어떤 말이 나오고 있네요.


A.그렇습니다. 사실 이제 동생이 전량 지분을 갖고 있던 이제 시스템즈의 이제 주식을 어쨌든 형한테 이제 이전해 주려는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당시의 현행법상 사실은 조세 납부 때 현금 마련이 어렵다 이럴 경우엔 물납이 가능합니다, 주식 현물로. 근데 이제 이게 비상장사 주식으로 물납을 했는데, 이게 오히려 왜냐하면 이제 상속을 받았다며 상속세 30억 정도를 이제 이 현금 대신 주식으로 납부한 건데,
이걸 다시 해당 주식을 누가 사들이느냐, 다시 또 사조 시스템즈가 사들입니다. 그러니까 자사주가 되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이제 사실상 세금 한 푼도 안 내고 이 경영권을 이제 행사한 셈이 돼 버리고, 이러다 보니까 오히려 아버지인 주진우 회장보다도 오히려 주지홍 상무가 지분이 시스템즈의 지분이 더 높아지니까, 아, 이거는 사실상 3세 승계가 완료된 게 아니냐,
그리고 이제 이 사조 시스템즈가 중요한 게 그룹의 핵심 계열사라는 겁니다. 이게 바로 이제 사조 산업을, 또 사조 산업이 사조 그룹 계열사로 이어지는 순환 고리의 그 정점에 있다 보니까 아직 1949년생인 이제 주진우 회장의 나이를 감안하게 되면 사실상 이제 장자, 차남 그룹을 분리하게 된 상황에서 차남이 사고사를 했기 때문에 한쪽으로 또 몰아줘야 하는 그런 이제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런 이제 의혹을 이제 받고 있는 겁니다.


Q.교수님, 만약에 그 돈이 정말 없어서 현금이 없어서 내가 주식으로 이제 세금을 내겠습니다 하면 뭐 두 가지 선택이 있잖아요. 상장사의 주식으로 납부를 할 것이냐, 비상장사를 선택할 것이냐. 사실 근데 물론 나는 비상장사 주식을 갖고 있으니까 저는 비상장사로 내겠습니다 할 수도 있겠지만, 또 이게 기업들이나 아니면 정부의 관심이나 그 주주들의 관심이나 이런 게 많으면 상장사로 하잖아요, 아무래도 시가라는 게 존재하니까. 왜 비상장사로 했을까요?


A.비상장 주식은 일단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요. 그때 당시에 이제 시스템즈라는 회사 자체가 워낙 그렇게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 시스템즈라는 것을 주식을 물납을 하게 되면 그것이 다른 데로 가지 않을 거다, 라는 어떤 어느 정도의 그 생각이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Q.어차피 거래되지 않으니.


A.네. 그래서 이것이 이제 몇 번 기획재정부에서 내놨는데, 매물로 내놨, 경매를 했는데 계속 유찰이 됐어요. 30억 정도의 규모였는데, 유찰이 되다 보니까 계속해서 유찰이 되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그래서 27억까지 내려갔을 때 이제 회사 돈을 가지고 그걸로 다시 사 오게 된 거죠. 그러니까 실질적으로는 아마 이것이 그 상장 주식이었다면 금방 아마 매각이 됐을 거예요. 그리고 그건 정리가 굉장히 쉬우니까.
근데 이런 물납을 하게 된 경우에는 어떻게 해서든 이게 현금화하기 어려운 걸 내놓으면 본인이 다시 되찾아올 기회가 생기는 거죠.


Q.그렇죠.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의혹이 있다는 겁니다. 또 한 가지가 이제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있는데, 우리나라 대기업 그룹 가운데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곳은 대부분이어서요. 어떤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있는 겁니까, 교수님?


A.계속 이제 아까 말씀 계속 저희가 얘기하고 있는 이 사조 시스템즈죠. 사조 시스템즈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매출이 굉장히 급격하게 올라갔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구조를 보면 사조 산업하고 82억, 사조 대림과 42억, 사조 해표와 33억, 그리고 사조 시푸드와 16억, 그래서 전체 매출의 약 70퍼센트가 넘는 237억 정도가 내부 거래로 지금 잡히고 있습니다.


Q.사조 시스템즈로 일감이 가고 있다는 얘기죠?



A.그렇죠. 그러면 이제 이게 내부 거래 그러면 걸리지 않느냐, 라고 이제 많이들 생각을 하실 텐데, 우리나라 지금 현행법상으로는 5조 이하인 경우에는 또 해당이 되지 않아요. 그러니까 이것을 적절하게 지금 잘 이용을 하고 있는 거죠. 지금 3조 5천억 정도 규모가 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계속해서 이 회사가 지금 커지면 커질수록 지금 이제 경영권 승계는 훨씬 더 잘 이뤄져 가고 있다, 라고 저희가 이제 볼 수가 있겠죠.


Q.물론 기업을 하는 입장에서 사조 시스템즈가 그 일을 잘하니까 일을 맡길 순 있는 거지만, 대기업들이 워낙 비상장 기업들에게 일을, 일감을 몰아줘서 이 주가를 크게 올린 다음에, 물론 비상장이어서 주가는 없지만요, 주가를 크게 기업 가치를 올린 다음에 그것을 팔아서 또 시세 차익을 내는 그런 행태를 많이 보이다 보니까 참 안 좋게 보이는데, 혹시 소장님도 여기에 대해서 뭐 해 주실 말씀 없으신가요?


A.사실은 그 사조 산업의 경우에는 지금 딱히 1등 하고 있는 제품이 사실은 없어요. 국내에서도 이제 지금 하고 있는 참치도 이제 동원과는 1, 2위 양강 구도라곤 하지만, 그리고 이제 인수했던 식품의 경우에도 뭐 어묵도 그렇고요, 식용유 같은 것도 그렇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이런 사업을 이제 어떤 인수하거나 아니면 이제 할 경우에는 지금 매출 기준으로 해서 4조, 3조, 4조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5조 원이 되면 대기업 집단으로 분류가 돼서 지배 구조며 이걸 투명하게 해야 돼요. 그러니까 그 이전에 이런 작업 마무리가 됐어야 하는데, 지금 뭐 오뚜기도 그렇고요, 이미 이제 4조 원 갓 넘긴 기업들이 인위적으로 매출을 안 높이려고 해요. 왜냐하면 대기업 집단에 속하게 되면 규제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러다 보니까 이런 의혹을 피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이런 이제 지배 구조는 어느 정도 일단락이 됐다면 이런 일감 몰아주기며 이런 건 좀 피해야겠죠, 적어도.


Q.알겠습니다. 박주근 대표님, 그 상장사들은 사실 사조 그룹 말고도 그리고 이렇게 기업이 커지게 되면 이런 문제들은 항상 나오게 되거든요. 이런 문제는 왜 계속 생기는 걸까요?


A.아까 교수님도 언급하셨지만, 사실은 우리나라의 중견 그룹들, 그러니까 자산 규모 1조에서 5조 원 사이의 그룹들은 굉장히 애매하고 있는데, 사실은 방치되고 있는 거죠. 현재 청와대 그 경제 수석이죠. 홍장표 수석은 지난번 얘기했지만, 이걸 좀 확대해야 된다, 5조의 벽을 허물어야 된다, 일감 몰아주기 위해선, 그래야 이게 방치되지 않는다 얘기하는데,
현재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가 5조 원 이상이어야 되고, 자산 규모 기준입니다, 매출이 아니고. 오너 일가가 비상사에게 2프로 넣으면 무조건 걸리게 돼 있는데, 사조 시스템즈 같은 경우에는 오너 일가의 지분이 20프로 넘고 매출액이 10프로 넘는데 백 프로 걸리는 거죠. 네, 그래서 방치되어 있어서 앞으로 이 중견 그룹들은 이런 일들이 훨씬 더 규제가 되기 전에 더 빠르게 움직여서 일감 몰아주기를 해서 승계를 하지 않을까 지금 생각됩니다.


Q.교수님, 마지막으로 사조 그룹 사실 저희가 뭐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그래도 사업도 계속 영위를 하고 있고요. 안정적인 사업과 계속해서 몸집을 키워 가는 그런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사조 그룹이 조금 더 앞으로 잘 나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좀 해야 될까요?


A.시장에서 계속 보고 있는 게 약간의 의심 어린 눈초리, 약간 도덕성이라든가 뭐 여러 가지 의혹의 눈초리들이 많이 있는데, 적극적으로 좀 해명을 해야 될 필요들이 있을 것 같아요. 예전에 있었던 사고들도 있었고 지금 이렇게 경영권 승계의 문제들도 있고요. 이런 문제들을 좀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고 뭔가 정리를 해야 되는데, 다행히도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의 지분 구조라든가 여러 가지를 지금 구조 조정을 통해서 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좀 더 사조에 대한 좀 시장의 시선들이 좋아질 거라고 생각을 하고, 주가도 그거에 따라서 조금 반등을 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고요. 또 최근에 이제 국민 연금의 지분율이 좀 올라갔어요. 그래서 국민 연금이 요즘에는 계속해서 뭔가 스튜어드십 코드 좀 하겠다, 라는 이런 것들을 발표를 했는데, 그러한 부분들이 좀 적절하게 잘 활용이 된다면 기업이 훨씬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알겠습니다. 기업에 대한 그 신뢰가 높아지면 그 기업의 가치도 함께 올라가는 경향이 있죠. 이런 것들을 좀 잘해 달라는 그런 부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참조은경제연구소 이인철 소장과 CEO스코아 박주근 대표, 중앙대 경영학부 이관영 교수와 이야기 함께 나눠 봤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