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 장애 넘은 '도전'…스타벅스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

윤석진 기자

thumbnailstart


최고의 바리스타 누구?

'하나의 꿈 모두의 기회'
스타벅스,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

지역별 예선 거쳐 15명 선발
결선서 음료 품질·숙련도 경연

[이은정 / 스타벅스 파트너 행복 추진 팀장 : "현재 스타벅스에는 266명의 장애인 바리스타분들께서 근무하고 계십니다. 매장에서 근무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비장애인 파트너분들도 그분들이 열심히 하시려고 하는 부분, 열정, 고객분들께 서비스하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히 동기부여를 많이 받고..." ]

차별 없는 승진 기회 부여
장애 친화적 환경으로 평생직장 추구

[권순미 / 스타벅스 송파아이파크점 점장 : "저를 지목하셔서 피아가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분도 계시고.../제가 만든 음료가 제일 맛있다고 하실 때 가장 기쁘고 가장 뿌듯합니다."]

4월 20일까지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커피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지원 가능


"장애를 넘어 최고의 바리스타가 되겠다는 도전과 의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4월 19일 서울 지원센터(본사)에서 장애인 바리스타 및 가족, 매장 동료 등 80여명 초청해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개최하며 소통과 화합의 자리를 마련했다.

스타벅스는 장애인 바리스타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바리스타로서 역량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장애인의 날에 맞춰서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 대회의 슬로건인 '하나의 꿈, 모두의 기회 스타벅스'는 내부 공모로 접수된 80건의 응모작 중에 파트너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돼 그 의미를 더했다.

올해는 총 70명이 참가한 지역별 예선을 거쳤으며 이 중 15명이 최종 선발되어 결선에서 음료 품질, 숙련도, 고객 서비스, 라떼 아트 등의 실력을 겨룬다.

또한, 이날 챔피언십 대회 시상식과 더불어 우수 장애인 바리스타와 우수 멘토 파트너도 함께 선정해 포상식도 갖는다.

아울러, 스타벅스 장애인 파트너의 악기 연주와 동작관악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행복 나눔 맘 수화동아리'의 수화 노래 공연 등의 축하 공연 시간을 마련해 참석자들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조민아 왕십리역점 수퍼바이저는 "장애라는 편견 없이 늘 곁에서 응원해 주신 동료 파트너들과 고객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정성을 들인 한 잔의 커피를 통해서 고객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석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파트너가 함께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는 근무 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힘쓰며, 평생 직장으로서 장애인들이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장애인이 서비스직에 부적합하다는 사회적 편견을 깨고 지난 2007년부터 장애인 채용을 시작했다. 2012년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고용증진 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바리스타 양성을 위한 직업훈련에 앞장서고 있다.

3월 현재 청각, 지적, 정신, 지체 등 총 266명의 장애인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 근로자 수는 468명으로 전체 임직원 대비 장애인 고용률은 3.6%이다.

이 중 중증은 202명, 경증은 64명으로 차별 없는 동등한 승진 기회를 부여해 중간 관리자 직급 이상으로 46명이 근무 중이다.

현재 스타벅스는 4월 20일까지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공개 채용을 위한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입사 희망자는 스타벅스 채용 사이트 또는 장애인고용토털사이트의 간편 우리 지사 채용정보를 방문해 서류 접수를 하면 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