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 첫 촛불집회 개최…'기내식 대란' 야기한 '박삼구 OUT'

황윤주 기자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6일 오후 ‘기내식 대란’과 관련해 경영진 퇴진과 기내식 정상화를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지부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내식 대란' 사태를 야기한 경영진 규탄 촛불 문화제를 개최했다.

집회가 시작되기 전부터 세종문화회관 계단에는 검은 옷을 입은 직원들과 아시아나항공 유니폼을 입은 직원들이 자리를 잡았다.

검은색 복장은 ‘기내식 대란’으로 부담을 느끼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협력사 대표를 추모하기 위해서 결정된 드레스 코드였다.

집회가 시작되자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가장 먼저 협력사 대표를 추도하기 위해 묵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내식 대란’으로 승객들의 항의를 정면에서 받아내야하는 객실 승무원인 이기준 사무장이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았다.

그는 "어느 한 사람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런 기내식 대란을 맞이하게 됐다"며 "책임자가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물러나겠습니다고 할때까지 (촛불집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상여객서비스직 직원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딸 특채를 비판했다.

이 직원은 "대기업에서 상무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몇 년을 일해야하는지 아느냐, 대기업 입사도 쉽지않은 것이 대한민국 현실"이라며 "대한민국의 아들, 딸을 대표해서 사과하시고 그 자리에서 물러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곳곳에서 ‘침묵하지 말자’, ‘승객 직원 굶기는 갑질삼구 OUT' 등 미리 준비한 피켓을 들며 직원들의 자유 발언에 호응을 보냈다.

아시아나항공 집회는 연대 차원에서 함께 한 대한항공 직원이 마이크를 잡았을 때 절정에 올랐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대한항공 직원이 유니폼을 입고 나타나자 큰 박수로 맞았다.

집회에 참여한 아시아나항공 직원은 “기내식 대란이 발생한 날 비행했는데 아수라장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나올 수 밖에 없다”며 "또 집회가 열린다면 다시 나오겠다"고 참석 이유를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식 업체를 변경하고 이달 1일부터 새 기내식을 납품하기로 했으나 제대로 기내식 납품이 이뤄지지 못 해 비행기가 지연되거나 기내식 없이 운항하는 사태를 빚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중국 하이난그룹으로부터 1,600억 원을 투자받기 위해 무리하게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업체를 변경한 것이 '기내식 대란'의 배경으로 지적됐으나, 박 회장은 이를 강하게 부인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황윤주 기자 (hy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