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블록체인 인사이트] ‘4세대 블록체인’의 등장?!, 큐브체인(Cubechain)

전태권 PD

thumbnailstart


농경사회에서 시작한 1차 산업혁명에서 지금의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진화가 가져온 인류의 삶은 엄청난 변화를 겪어 왔다. 그리고 그 변화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역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처음 탄생한 1세대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넘어 이제는 4세대 블록체인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큐브체인(Cubechain)’은 기존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처리량과 처리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블록체인 구조를 자랑한다. ‘큐빙’을 통해 데이터의 속도와 보안성을 높이고 작업증명(POW)과 가치증명(POS)을 조합해 코인을 발행,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로 보상체계도 갖추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MTN)이 큐브시스템의 김동오 CEO를 만나 큐브체인이 만들어 갈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를 들어봤다.




큐브체인(Cube Chain)’이란?

큐브체인을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블록체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일반적인 블록체인은 시간 순서대로 만들어지는 데이터 블록이 해시(Hash)값에 의해 연결 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 덕분에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는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죠. 하지만 시간의 순서대로 일렬로 블록이 생성되는 구조 때문에 전체 블록 데이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새로운 블록의 생성 검색 업데이트에 걸리는 시간은 점점 늦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지금 비트코인의 거래 속도가 1시간 이상 걸리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블록체인의 장점이자 단점인 해시 값에 의한 연결 구조의 블록체인 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블록체인이 바로 큐브 체인입니다.

특수블록의 역할은?

특수블록은 큐브체인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블록들입니다. 기본적으로 3개의 특수블록을 필수 특수블록으로 이야기 합니다. 하나씩 차근히 소개해 드리자면

첫째, 인덱싱 블록(Indexing Block)은 일목요연한 데이터 정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블록체인은 어떠한 데이터를 검색 할 때 첫 번째 블록부터 마지막 블록까지 검색을 합니다. 만약 검색할 데이터가 마지막 블록에 가깝다면 검색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겠지요. 하지만 큐브체인의 인덱싱 블록을 이용하면 그 시간을 현저하게 줄여줍니다. 다시 말하자면 모든 거래에 포함된 거래 내역을 지갑주소별로 정리한 것으로 큐브 안에 있는 모든 거래 내역을 검색할 필요 없이 인덱싱 블록만 찾는다면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기존 블록체인보다 더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둘째, 통계블록(Statistics Block)은 자주 사용하는 통계 데이터를 모아두어 언제든지 필요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는 블록이고요,

셋째, 보호데이터블록(Escrow Block)은 거래 당사자 간 승인 암호화 키를 발행함으로써 다시 한 번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필수 특수블록들은 데이터 블록의 재가공 데이터로 큐브체인 내 검색과 통계 보안을 우수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이 세 가지 특수블록으로 인해 큐브체인이 기존 블록체인에 비해서 거래 속도가 빠르고 안전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큐브체인이 ‘4세대 블록체인’인 이유와 세대별 블록체인의 특징은?


블록체인 4.0에서는 처리량과 처리속도, 그리고 다양한 적용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큐브체인은 블록체인의 새로운 알고리즘의 적용을 통해 처리량과 처리속도, 그리고 다양한 적용성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에 감히 4세대 블록체인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대별 블록체인의 차이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블록체인 기술을 세대별로 구분할 때 암호화폐의 결제 중심 기능을 구현한 비트코인을 1세대 블록체인.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와 Dapp의 확정성을 적용한 이더리움을 2세대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3,4세대 블록체인은 1세대, 2세대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한 다양한 합의 알고리즘과 블록체인 신기술을 적용한 블록체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큐브체인은 이더리움처럼 마더코인이자 플랫폼 코인이지만 완전히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큐브체인의 특징을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큐브체인은 24개의 트랙젝션 풀에서 블록을 동시에 생성하고, 다중 해시 함수를 이용한 큐브의 생성. 특수블록을 이용한 빠른 블록데이터 검색과 POW+POS 의 하이브리드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큐브체인’의 장점은?

가장 첫 번째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뛰어난 처리량과 처리 속도입니다. 큐브체인의 TPS는 최소 2500이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비트코인에 비한다면 300배 이상의 빠른 속도이죠, 최소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블록이 병렬로 생성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속도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측정한 값으로는 최대 45000 입니다.

또한 큐브체인은 플랫폼 코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우리만의 서비스를 만들어 배포하는것이 아니라 큐브체인의 플랫폼 위에서 누구든지 원하는 플랫폼과 코인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큐브체인입니다.

‘큐브체인’의 개발 동기와 과정은?


저는 증권사 거래시스템 개발 그룹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거래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시스템을 개발한다면 획기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이 세계로 뛰어들게 되었는데 동일한 구조라면 이더리움을 뛰어 넘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지난 2년 동안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구조를 연구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태어나게 된 것이 큐브체인입니다.

김동오 CEO의 경력은?

저는 지난 20년 동안 국내외 ICT 솔루션과 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왔습니다.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큐브체인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완성하여 큐브체인을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큐브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회사입니다.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뜻을 모아 만든 벤처기업입니다. 큐브체인은 기존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완전히 다른 4세대 블록체인으로 올해 완성될 것이고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큐브체인’ 기반 플랫폼의 구성은?

큐브체인이 제안하는 서비스 모델은 총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큐브체인을 이용하여 이러한 플랫폼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며, 누구나 큐브체인의 오픈API와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OneID는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는 솔루션입니다. One ID라는 서비스를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One ID는 일본의 My Number와 같은 것으로 개인에게 할당되는 ID입니다. 이 ID의 데이터 역시 해시화 블록체인에 저장이 가능하고, 주로 휴대폰과 같은 휴대장치에서 사용이 많아질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여 생체 인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서비스가 기본이 되어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시스템을 관리하게 됩니다.

큐브체인 Product는 판매되고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 실제 물건이나 모바일 쿠폰이나 바우처와 같은 디지털 아이템의 진위여부를 판단하고 인증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 경매나 중고로 상품을 구매할 때 그 제품이 정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힘들지만 첫 번째 사용자가 큐브체인을 이용하여 정규 판매점에서 구입 하였다면 큐브체인이 이를 정품으로 인증해드립니다. 이러한 인증 기능을 제품과 연결하여 두 번째 사용자가 경매, 재판매 등에서 구입 한 물건이 정품 이라는 확증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큐브오픈네트워크는 큐브체인 기반의 SNS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큐브챗은 메신저 기반으로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가 가능한 Market Place입니다. 마지막으로 ASM은 AI Service Manager 의 약자로 기업과 고객 간의 예약 및 계약을 진행해주는 챗봇 서비스로, ASM을 이용하여 Smart Contract가 이루어지면 고객에게 코인을 지급해주는 플랫폼으로 서비스될 예정이고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다섯 가지의 서비스 모델은 오픈API로 제공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이 가진 재능은 더욱더 무궁무진합니다. 누구나 창작자가 되어 자신의 재능을 나타낼 수 있고, 그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큐브체인 코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큐브체인 코인은 상장 후 거래소에서 얼마든지 거래가 가능한 부분이고요.

POH(Proof of POW+POS hybrid)’란 무엇이며 그것을 채택한 이유는?

블록체인이 이렇게까지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게 된 것은 누구나 채굴이라는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POW란 노력 증명으로 채굴자의 컴퓨터가 해시함수의 답을 찾아내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면 그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방식입니다. 한 코인을 받고 다음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전보다 더 어려운 함수를 풀어야 하죠, 그러기에 점점 하나의 코인을 채굴하는데 전기와 시간을 많이 소요하게 되죠, 때문에 POW는 막대한 자원낭비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큐브체인은 POS라는 소유 증명을 함께 이용하는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하였습니다. 막대한 자원낭비를 줄이고, 기존에 코인을 채굴하여 보유하고 있는 유저에게도 적절하게 보상을 해주자는 의미인 것이죠.

‘큐브체인’ 플랫폼 기반 서비스의 활용은?

앞선 질문에 대답하였듯, 큐브체인의 다섯 가지 모델은 우리의 플랫폼으로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누구든 큐브체인의 프로토콜과 오픈API를 이용하여 원하는 서비스와 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큐브체인’의 팀 구성은?

제 팀이라서 하는 말이 정말 아닙니다. 우리 큐브체인 팀원 모두가 대단한 사람들이라고 자랑 먼저 해야겠네요. 기술 분야에서는 컴퓨터 공학 박사, 개발 분야에서 오랜 기간 경력을 쌓아온 팀원들이고,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블록체인 스페셜리스트와 다양한 국가와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의 팀원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함께 할 때는 팀워크가 중요한데 큐브체인 팀은 합이 잘 맞는 팀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큐브체인’의 현재와 로드맵은?

큐브체인은 곧 여러분들께 선보일 수 있습니다. 포스트 이더리움 시대에 새로운 기술구조와 서비스로 승부하는 차원이 다른 블록체인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번 달 우리는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고, 9월 메인넷 오픈과 10월을 상장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큐브챗 서비스인 위글 메신저는 이란 정부에서 정식 채택하여 계약하였습니다. 올해 말에는 중동지역에서 큐브챗이 널리 사용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겠네요.

해외 진출 계획은?

최근 해외 활동이 늘고 있는데요. 영국에서 열린 유럽 최대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일단 유일하게 참가한 대한민국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 큐브체인이었습니다. 유럽 최대의 블록체인 쇼답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새로운 블록체인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큐브체인의 발표 시간이 다가오자 빈 회장에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자리를 채우고, 스피치가 끝난 뒤 큐브체인의 부스에서 다양한 질문과 협업제안 투자제안이 쏟아졌습니다. 큐브체인의 기술이 유럽에서도 인정을 받은 것이지요. 바로 이어진 일본 컨퍼런스 역시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이것은 큐브체인 팀 모두가 함께 노력해준 결과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큐브체인에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큐브체인’을 통한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는?


최근 블록체인이 이커머스 분야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다면 어떤 아이템이던 생산과 동시에 정보가 저장, 공유됨으로써 위, 변조 가능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제품이력관리, 생산유통관리 시스템이나 정보 보증 시스템 등 일반소비자가 알기 힘들었던 부분을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그리고 알기 쉽게 공개하는 것이 블록체인 이커머스 분야의 트렌드 입니다.

현재 큐브체인은 코어(엔진) 개발이 완료 단계에 있습니다. 이커머스 서비스를 위한 API와 프로토콜을 추가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며 이것은 큐브워킹그룹(CWG) 라이센스를 획득한 개발 그룹에 코어 소스를 공개하여 개발과 테스트에 참여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관련 API와 프로토콜은 지속적으로 오픈 될 것이며, 이커머스 분야에서 큐브체인을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것입니다. 해외에서 큐브체인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계획은 원대합니다. 앞으로 많은 사업 분야에서 사용될 큐브체인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블록체인 인사이트 유튜브]

[블록체인 인사이트 다시보기]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