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G전자, 3Q 영업익 7,488억원…2009년 이후 최대

박지은 기자

thumbnailstart


LG전자의 3분기 이익이 가전과 TV부문의 호조에 힘입어 2009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익 7,488억원…올해 누적 매출액은 역대 최대
LG전자는 25일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15조4,270억원을, 영업이익이 7,48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45.1% 증가한 것으로 역대 3분기 실적 가운데 매출액은 최대이고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5조 5,694억원, 영업이익 2조 6,2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25.0% 늘었다. 특히,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매출액은 역대 최대다.

사업본부별로는 H&A사업본부가 매출액 4조8,521억원, 영업이익 4,097억원을 기록했다.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등 성장시장의 환율 약세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판매 호조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다는 설명이다.

또 영업이익은 고부가 제품의 비중 확대와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HE사업본부의 매출액은 3조 7,111억원, 영업이익은 3,251억 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에 있었던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3분기 수요 일부를 상반기로 이동시켰고, 중남미 지역의 경기침체가 더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와 신흥국 환율 약세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으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중심의 판매가 이어지며 영업이익률은 높은 수준인 8.8%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MC사업본부는 1,46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1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2조410억원으로 집계됐다.

LG전자 측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G7 등 LG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Q7, Q8 등 중가형 모델의 판매도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이 점진적인 성과를 거두며 제품 포트폴리오는 효율적으로 바뀌고 원가구조가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는 물론 전분기 대비로도 적자폭이 개선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진단이다.

VC사업본부의 매출액은 1조1,760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처음으로 매출이 1조원을 돌파했다.

주력 사업인 인포테인먼트의 신규 프로젝트 양산이 시작됐고, 지난 8월 초 인수한 ZKW의 실적이 이번 3분기부터 VC사업본부의 연결실적에 반영되면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2% 늘었다.

다만 영업손실은 429억원으로 기록됐다.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이 오른 것은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또 거래선 확장에 따라 관련 수주가 늘었고, 이에 따라 투자비의 상승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B2B사업본부는 매출액 5,767억 원, 영업이익 351억 원을 기록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판매는 늘고 있으나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감소해 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또 영업이익은 태양광 모듈의 원가구조 개선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세이프가드, 주요 시장의 판매 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프리미엄 제품 확대 대응…스마트폰은 경쟁 심화 지속
LG전자는 4분기 시장에 대해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나 건조기, 스타일러 등 신성장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해외 시장은 환율 및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시장변동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A사업본부는 중장기 관점에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마케팅 투자를 집행하고 성수기를 맞는 북미, 인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TV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HE사업본부는 인공지능을 탑재한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전략 모델을 출시해 4분기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성수기에 진입하는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MC사업본부는 펜타 카메라를 탑재하고 인공지능 기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40 ThinQ를 비롯해 매스 프리미엄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VC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신규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공급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태양광 모듈 시장은 주요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가격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지은 기자 (pje35@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