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기차·수소차 4.2만대 보조금 지급…최대 3600만원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전기차 사려고 보조금 기다리는 분들 많으실 실텐데요. 정부가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보다 보급대수가 3만 5천대나 늘어났습니다. 충전소도 대거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 자동차 구매 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3만 2천대에서 76% 늘어난 5만 7천대로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배터리 전기차 보조금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대당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합쳐 최대 1,900만원이 지급됩니다.

현대차 코나EV, 니로EV, 한국GM 볼트EV, 테슬라 모델S 등 주행 거리가 긴 전기차는 최대 1,900만원, 초소형 전기차 르노삼성 트위지도 420만원 이상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최대 2,300만원에 비해 한 대당 보조금 액수는 줄었지만 지원 대수는 2만대에서 4만 2천대로 대폭 늘었습니다.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 규모는 지난해에 비해 30배 넘게 늘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한 대당 최대 3,600만원이 지급되며 총 4천대 분량의 예산이 배정됐습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2년 이내에 전기차를 구매한 사람이나 연구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부족한 충전소도 대폭 확충이 됩니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1,200기가 올해 설치가 되며, 수소충전소도 46개소가 추가됩니다.

지난해까지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도 100만원이 지원이 됐는데 올해부터는 보조금 지원이 중단이 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500만원씩 보조금 지원이 됩니다.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지원은 2월까지 지역 별로 발표될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