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새로운 광화문 광장 설계안 두고 '시끌'

문정우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서울시가 지난주 새로운 광화문 광장 설계안을 발표했습니다. 광화문 광장을 확대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역도 만들겠다는 계획이었는데요. 정부가 제동을 걸면서 시와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를 건설부동산부 문정우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문 기자. 광화문 광장 설계안이 나왔는데 어떻게 달라지는지 먼저 설명주시죠.

기자>
바로 일주일 전에 서울시가 발표한 내용이죠. 중앙분리대로 전락한 광화문 광장을 시민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새로운 최종 설계안을 발표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 다양한 계층이 소통하고 한국적 경관을 살리며 공간의 입체적 활용이라고 하는 새로운 세가지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설계안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세종문화회관쪽 차로를 없애고 KT사옥쪽 세종대로를 6차로로 감축해 3.7배 정도 면적을 넓히도록 했습니다.

지하 공간은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해서 1만㎡의 거대한 지하도시를 만드는 방안이 담겼습니다. 광화문에서 동대문까지 4km 거리는 지하보행로로 모두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GTX A노선이 지나도록 하겠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해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과 1·2호선 시청역,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까지 5개 노선이 합류하는 광화문 복합역사를 새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앵커>
안 그래도 지난 연말에 정부가 GTX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발표를 했잖아요. 당시 계획과 어떤 점이 달라지는 겁니까?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해에 발표했던 GTX A노선의 역사는 총 10곳으로 파주 운정에서 출발해 서울의 경우 연신내와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을 지나도록 했습니다. 서울 도심권에서는 서울역이 주요 환승구간이 되는 거죠.

하지만 서울시가 광화문 복합역사 카드를 꺼내들면서 GTX A노선에 광화문역을 추가로 신설하도록 구상한 것입니다. 물론 정부와 사전 협상이 진행되지 않은 사안이기 때문에 경제성을 따져보자는 입장인데요. 걸림돌이 적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비용문제입니다. 광화문에 역을 만드는 것이 사업성이 있는지를 판단할 용역비용을 누가 부담하느냐인데요. 국토부는 긍정적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철도건설법에는 새로운 역을 짓기 위한 안건을 제공한 원인제공자가 관련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하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시는 타당성 조사를 위한 예산 10억원을 확보한 상태인데, 전액 부담 대신 건설비용 부담을 줄이는 등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용 문제가 해결됐다고 해서 사업계획을 변경하는 것도 사실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서울시청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포함했던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된 신한금융 컨소시엄에 밀린 바 있습니다. 당시 역 추가가 경제적 리스크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는데요. 즉 최고 시속 180km로 달려야 하는 만큼 역이 추가되면 속도 감소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과 선로를 공유해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앵커>
결국 비용을 두고 국토부와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건데요. 중앙 정부와 협의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기자>
맞습니다. 국토부뿐만 아니라 얼마 전에는 행정안전부와 마찰을 빚기도 했죠. 기존 보도계획에 없던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새로운 광화문 광장 설계안에 반대 입장을 보였습니다.

행안부는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라며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공식 입장인데요.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합의도 안 된 사안을 그대로 발표해서 여론으로 밀어붙이려는 것"이라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 장관의 이런 발언 직후에 박원순 서울시장도 답변을 내놨는데요.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세상에 절대 안 되는 일이 어디 있냐"면서 "정부하고 특히 청와대하고 협력해서 쭉 추진해왔던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모습이 결국 중앙 정부와 서울시간 마찰을 빚는 모양새로 비춰졌고요. 원칙주의자 김 장관과 3선 서울시장 박 시장간의 대선을 둔 기싸움이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 것입니다. 결국 시민들의 편의성이 강조돼야 할 주요 정책이 정치적인 홍보전으로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문 기자. 수고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