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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톡톡] 밴쯔·핑시언니…인플루언서의 이커머스 성공 전략은?

카페24 통해 창업한 인플루언서 이커머스 성공전략 발표
박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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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주최 인플루언서 집합
이커머스 성공 전략은

카페24 통해 창업한 인플루언서 이커머스 성공전략 발표

뷰티콘텐츠 핵심…"전문성 키워라"
유튜브와 블로그 콘텐츠 적극 활용…매출 상승 효과


[최금실 / 핑크원더 대표 : 직접 좋다는 제품과 원료를 공수해 발라보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내 몸에 적용하면서 방법을 찾고 그 과정을 블로그에 공유하기 시작했어요. 순수한 마음으로 뷰티팁을 공유하고 도움을 드리다보니 자연스럽게 제품을 소개하는 기회도 갖게 됐습니다.]

"남이 안하는 것을 하라"…유명 해외 연예인의 러브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성화…셀럽과 협업으로 이슈화


[정지영 / 비나앤코 대표 :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서 갈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계속 생각해왔었고, 성공적으로 갈 수 있는 길인 것 같습니다.]

이재석 대표 "카페24 솔루션 노하우로 인플루언서 지원"

"SNS 마켓 전문화 위해서는 쇼핑몰 구축 권장"
AI로 이미지 자동 분석·빅데이터로 사용자·상품 분석

[이재석 / 카페24 대표이사 : 인플루언서의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이벤트 관련 트래픽이 몰릴때 처리할 수 있는 기술,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꾸밀 수 있는 기능 등을 준비했습니다.]


"SNS 커머스의 기본은 고객의 마음까지 특급 상담해주는 것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제로 전문성과 신뢰를 쌓으면 매출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뷰티 크리에이터 '원더언니')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주최한 '인플루언서를 위한 커머스 전략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이 참석해 카페24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과정과 이커머스 핵심 전략 및 노하우를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잇포유의 대표이자 32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밴쯔(본명 정만수)' ▲핑크시크릿을 운영하며 13만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확보한 '핑시언니(본명 박현선)' ▲국내 최초 디자이너 란제리 브랜드를 만든 비나앤코의 디자이너 셀럽 '비나 정(본명 정지영)' ▲ 핑크원더를 운영하는 뷰티 크리에이터 '원더언니(본명 최금실)' 등 이 발표자로 나섰다.

이날 핑크원더를 운영하며 20~30대 여성 뷰티 멘토로 각광 받는 뷰티 크리에이터 '원더언니(본명 최금실)'가 첫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핑크원더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72% 상승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대표 상품 호호바 오일의 경우 누적 12만5000병이 팔리는 등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다. 최 대표는 "뷰티콘텐츠의 핵심은 전문성"이라며 "인스타 라이브를 인터넷 강의처럼 활용하며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패션스쿨을 졸업하고 국내 최초의 란제리 브랜드 디자이너라는 타이틀로 1인 사업을 시작한 비나 정(본명 정지영)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마케팅을 강조했다. 비욘세, 릴킴 등 해외 셀럽과 작업을 했지만 막상 한국에 들어오니 모든게 환상이었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고 회고했다.

정 대표는 "보그코리아와의 작업을 시작으로 인플루언서 대상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며 "사업가 자신이 인플루언서가 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인플루언서가 먼저 찾는 브랜드로 도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SNS 마켓을 전문화하고 싶다면 쇼핑몰 구축을 권장한다"며 "내가 사용하는 물건이 무슨 원료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 궁금해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쇼핑몰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나눌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밴쯔(본명 정만수)는 "스스로가 브랜드라는 생각으로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쇼핑몰 사업을 진행했다"며 "인플루언서가 창업을 할 거라면 스스로 브랜드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소비자들이 진정성을 알아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인플루언서들이 손쉽게 이커머스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카페24 서비스와 기능도 공개됐다.

▲빠르고 정확한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이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자동 분석 서비스 '에디봇(Edibot)' ▲실시간 상품별 유입자, 구매전환율 등 고객반응 확인이 가능한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상품 분석 서비스 '세라(SERA)' 등 상품판매 증대, 운영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함께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 발표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이사는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으로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카페24가 갖고 있는 솔루션과 노하우로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인플루언서들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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