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10회 대한민국 애널리스트 대상] 10주년 영예 '미래에셋대우·NH투자증권'

100% 정량평가 10년 누적 점수
Top of the Best '조병희·성종화' 애널리스트
이대호 기자

"인기투표를 지양하고, 데이터로 증명해보자!"

'100% 정량평가'로 최고의 애널리스트를 가려내는 '대한민국 베스트 애널리스트 대상'이 어느덧 10년차를 맞았다. 업계 관계자의 주관적 평가를 배제한 채 데이터만으로 엄선하는 시상식이어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자칫 인기투표로 흐를 수 있는 애널리스트 평가를 가장 기본에 충실한 평가로 시선 돌린 시상식이다. '실적 추정 정확도'와 '목표주가 수익률'을 바탕으로 각 섹터 베스트 애널리스트를 선정하는 방식.

사실 지난 2010년 첫 시상식이 열렸을 때만 해도 정량평가 방식은 낯설다는 평을 많이 들었다. 증권업계에서 펀드매니저 폴(투표)에 의한 베스트 애널리스트 선정이 일반화 된 상황이었기 때문. 오히려 분석·예측이 곧 애널리스트의 실력이라는 기본이 등한시 되기도 했다. 시장에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한 애널리스트가 오히려 베스트에 이름 올리지 못하는 일도 생겼다.

10년이 흐른 지금 대한민국 애널리스트 대상은 '100% 정량평가'로 증권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받는다. 애널리스트를 오롯이 애널리스트로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널리스트 연봉 산정시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는 증권사도 늘고 있다.

'대한민국 베스트 애널리스트 대상'은 10주년을 맞아 그동안 가장 높은 점수를 쌓은 '최고 중의 최고'를 선정했다. 한 두 해 성적이 아닌, 장기간 누적된 성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Top of the Best'(톱 오브 더 베스트) 증권사 부문에서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이 공동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과거 종합대상을 각 2회씩 수상했고, 종합대상 2~3위를 비롯한 기타부문에서 거둔 점수가 동률을 이뤘다. 이들은 자본금 기준 증권업계 1·2위이기도 하다. 왜 이 두 증권사가 '업계 리더'인지 성적으로 증명했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은 "기본에 충실한 분석이 꾸준한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합리적인 추론에 근거한 정확한 추정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대형 하우스로서 한 두 해가 아니라 10년 동안 꾸준함을 보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특정 시황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들을 위한 분석을 꾸준히 하겠다"고 말했다.

섹터에서는 조병희 키움증권 애널리스트(운송·유틸리티)와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소프트웨어·서비스)가 'Top of the Best'로 선정됐다.

두 사람은 섹터 1위만 각각 3회, 4회 수상했다. 섹터 종합 1위를 3~4회 차지한 애널리스트가 총 9명에 달했으나, 이들은 2~3위에도 가장 자주 이름을 올려 누적 점수에서 '최고 중의 최고'로 꼽혔다.

이철순 에프앤가이드 대표이사는 "정량평가의 중요성이 이제는 완전히 자리를 잡은 것 같다"며, "애널리스트들이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고 숫자를 더욱 정교하게 하려는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