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약의보감]유방암 치료에 부는 '뉴트로'…최대 수혜자 '허셉틴'

박미라 기자




올 상반기 산업계 전체를 아우르는 트렌드인 '뉴트로(New-tro)'가 보건의료 분야로도 확산되고 있다. 뉴트로는 브랜드가 가진 전통적인 가치를 새롭게 해석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의료계 뉴트로 바람의 주인공은 유방암 표적 치료제인 허셉틴이다. 20여년 전 세계 최초로 개발돼 HER2 양성 유방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꾼 표적 치료제 허셉틴은 새로운 제형 개발 및 출시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오래된 명약' 허셉틴…130개국 출시, 22년간 환자 완치가능성↑

허셉틴은 1998년 미국에서 처음 허가받았다. 이후 130개국에 출시, 국내에는 2005년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

허셉틴은 HER2 수용체가 발현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 조기 유방암 및 전이성 유방암 환자 치료에 투여할 수 있다. 국내에는 HER2 양성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20~2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맥ㅡ>피하주사 제형 변화…환자 만족도↑



허셉틴은 기존 정맥주사 단점인 ▲투여시간 90~120분 ▲멍·붓기 등 부작용 ▲투여 당일 샤워 어려움 등을 해결하기 위해 '피하주사' 형태로 제형에 변화를 줬다.


허셉틴 피하주사(이하 SC)는 지난 2014년 국내 허가를 받았다. 기존 허셉틴 정맥주사(이하 IV)는 치료에 약 90~120분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입원이 필수적이었다.

반면 허셉틴SC는 허벅지 피하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허셉틴®IV와 효과는 유사하면서도 치료 시간을 2~5분으로 단축했다.

실제 허셉틴 제형에 대한 환자들의 선호도 조사에서 허셉틴SC를 더 선호한다고 응답한 환자는 약 89%였다. 주된 이유는 치료시간 단축과 통증 및 불편 감소였다.

편의성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진에게도 해당된다. 허셉틴SC는 별도 조제 과정이 없고 입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의료진의 투약 시간이 평균 53.5% 줄어들어 18주기 투여 기준 총 1.6~8.4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허셉틴SC는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통해 치료 접근성도 개선했다.

허셉틴SC는 고정용량으로 투여하기 때문에 허셉틴IV처럼 체중에 따른 비용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쉽게말해 체중 50kg을 초과하는 환자가 허셉틴SC로 투여했을 때 허셉틴IV 대비 환자부담금을 20만원 가량 절감할 수 있다(18주기 기준).

업계 관계자는 "오래된 약에 분류되는 허셉틴은 기존 약물 효과를 유지하되 더 발전된 형태 가치로 진화하기 위해 제형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다"며 "의료계 부는 '뉴트로'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