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약의보감]임신기간 투여 가능한 휴미라…가임기 환자 '희소식'

가임기 젊은 환자 많은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

임신부 조산 위험 등 예방 위해 TNF 억제제 복용해야
박미라 기자




우리 몸 면역은 감염성 미생물뿐만 아니라, 외부 물질들과 손상된 세포 산물들과 같은 비감염성 물질들로부터 개체를 보호하는 생리적 기능을 담당한다. 이와 관련한 세포들과 조직, 전달물질들을 '면역계'라고 하고, 유도된 반응들은 '면역반응'이라고 한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면역계 이상으로 몸 속 항원에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자가면역이'라고 하는데, 몸 속에 있는 종양괴사인자(TNF-알파)가 과다 생성되고 활성화되면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강직성척추염, 건선 등을 평생 한 가지 이상 앓게 된다.

TNF-알파는 인체 면역반응에서 면역세포 간 연락을 촉진하고 기능을 조절하는 '사이토카인'이라 하는 주요 신호 단백질 중 하나로 자가면역 질환 치료에 있어 중요한 표적이다. 이 TNF-알파가 과도하게 생성, 활성화되면 우리 몸 특정 기관이나 부위를 공격하는 심각한 자가면역 반응을 일으켜 류마티스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이 유발된다.





TNF-알파 생물학적제제인 휴미라(애브비)는 전신에 과도하게 생성된 TNF-알파에 특이적으로 결합해 그 기능을 차단함으로써 환자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환별로 류마티스 관절염은 질환 징후 및 증상을 개선하고, 관절 파괴를 막고,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절 기능을 완화시킨다.

건선에서는 피부에 나타나는 병변을 개선함과 함께 건선 관절염 등 동반질환을 포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에서는 장 점막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휴미라는 2003년 미국식품의약국(FDA) 허가 이래 약 16년 간 전세계 수십여 개국 100만명 이상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다.

최근에는 수유기간 동안 투여할 수 있고, 임신 중에는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 산모도 복용할 수 있도록 허가사항이 변경됐다.

전문가들은 류마티스관절염 등을 앓고 있는 임산부는 조산 및 저체중 태아 발생 임신 합병증 위험 등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휴미라와 같은 TNF 억제제 복용을 권장했다.

실제로 엔브렐(암젠), 레미케이드(얀센), 휴미라(애브비) 등의 TNF 억제제를 투여한 임산부는 대부분 안전하게 아기를 출생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된 바 있다. 단, 이들 TNF 억제제 외 연구결과가 제한적인 다른 생물학적제제들은 임신 전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분당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강은하 교수는 "임신과 수유 중에는 가능한 모든 약제를 피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약제 부작용을 우려해 치료를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하거나 악화돼 태아에게도 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현재 임신, 수유기에 안전하게 투약할 수 있는 치료제가 많지 않고, 안전하다고 해도 효과 면에서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이번 휴미라 허가사항 변경은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와 가족들은 물론, 의료진에게도 반가운 소식이다"라고 부연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