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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양 공포' 아파트 분양 마케팅 '봇물'

최보윤

< 앵커멘트 >
최근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들이 갖가지 묘안을 내놓고 있는데요. 계약금을 낮추거나 최신 가전 제품들을 공짜로 제공하는 등 소비자들의 '체감 분양가'를 낮추는 노력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 리포트 >
걸어놓기만 해도 옷의 냄새와 구김이 사라진다는 최신식 '의류 관리기'.

시가 150만원 상당의 이 가전 제품이 분양 중인 아파트 모든 세대에 조건없이 제공됩니다.

발코니 확장이나 에어컨, 전기오븐과 김치냉장고와 같은 주방 가전은 이제 기본 옵션입니다.

건설사들이 주택 경기 침체로 미분양이 크게 늘자, 실수요자인 주부들을 유혹하기 위한 마케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현필 / KCC 용산 분양 담당자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풀 퍼니시드(full-furnished)를 적용했습니다. 더구나 확장형 발코니라든가 주방 확장 등이 모두 모료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모두 합하면 2,500만 원~3,500만 원 정도의 추가 할인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약금을 낮추거나 중도금 무이자 혹은 이자 후불제 등 금융 혜택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실수요자를 겨냥해 간접적으로 분양가를 낮추는 방식의 마케팅을 늘리면서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올 초 8만 가구에서 지난달까지 6만 가구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건설사들의 마케팅이 과열되면 결국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덕례 / 주택산업연구원
"아무래도 옵션이 많다고 하면 상대적으로 안 좋은 상품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층이나 향이라든가 조망같은 걸 잘 따져보고 또 주변 시세하고도 꼼꼼히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말에 접어들면서 건설사들이 '막바지 분양'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마케팅 속에서 소비자 스스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ng0079@m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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