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남미 자연재해로 '몸살'..브라질 홍수·칠레 산불 발생

서명균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연초부터 자연재해로 지구촌이 신음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선 폭우로 인해 만여명에 가까운 이재민이 발생했고, 칠레에서는 산불이 일주일 넘게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월드리포트 서명균 앵컵니다.



< 리포트 >
브라질 남동부의 미나스제라이스 주.

온 마을이 흙탕물로 뒤덮였고 대부분의 건물은 잠겼습니다.

성인 남성의 어깨까지 물이 차올라 보트를 이용하지 않고는 이동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폭우로 총 7명이 실종되거나 사망했고 52개 마을에 비상사태가 선포됐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산사태와 도로 유실, 다리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해 만여 명의 주민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또 전기와 물도 끊겨 이재민들의 고통은 더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피해주민
"깜짝 놀라 일어났어요. 이곳저곳을 살펴본 뒤에야 이해할 수 있었죠. 고통스럽고, 정말 끔찍해요."

브라질 남동부 지역은 일년 전에도 폭우로 인해 1000여 명이 숨지고 수 천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칠레 남부에서 산불이 발생해 피해 규모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산불이 처음 발생한 곳은 유네스코 생태보호지역으로 지정된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

일주일전 시작된 산불은 불길이 49곳으로 번져 현재까지 4만 헥타르 이상을 태웠습니다.

또 가옥 170여 채가 불에 타고 많은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불길을 미처 피하지 못한 70대 노인 한 명이 사망했습니다.

[인터뷰] 파블로 롱귀에라 / 정부 관계자
“현재까지 푸에르토 나탈레스에 있는 토레스 공원의 80퍼센트가 불에 탔습니다.”

이번 산불은 한 이스라엘 관광객의 부주의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칠레정부는 불길이 번진 산티아고 남쪽의 비오비오 및 일부지역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서명균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