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번주 증시, 中 경제지표와 버냉키 입에 쏠린 눈

[MTN 아침愛 시장공감] 이애리 기자의 뉴욕&서울
이애리

thumbnailstart

 
이애리 기자의 뉴욕&서울 시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경제증권부 이애리 기자와 함께 간밤에 일어난 해외 주요이슈와 글로벌 투자전략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굿 프라이데이’로 휴장이었던 지난 금요일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발표됐었죠. 예상보다는 부진한 모습이었는데. 이에 따라 오늘 장은 금요일 휴장이었던 것과 함께 부담스러울 것 같은데요. 관련사항 짚어주시죠.

기자)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밑돌게 발표된 것은 오늘 장에 부담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월 미국의 비농업부문 취업자수는 12만명으로 신규증가폭이 5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시장예상치인 20만5,000명보다 크게 밑돌은 수준인데요. 최근 3개월 연속 신규 취업자수가 20만명을 넘었던 것과 비교해 매우 부진한 성적을 기록한 것입니다.

고용지표가 발표된 날은 다행히 미국 휴장으로 장이 열리지 않았지만, 선물시장에서는 다우존수 지수가 132포인트 하락하며 낙폭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오늘 뉴욕증시가 열리면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이 쏟아질 것이라는 예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3월 실업률은 3년만에 가장 최저수준인 8.2%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버냉키 연준 의장의 발언들 처럼 미국 고용문제가 아직 다 해결되지 못했음을 보여줬습니다.
또 민간부분의 고용은 12만개 늘었지만, 정부부문의 고용은 고작 1,000개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

앵커) 지난주 FOMC 의사록에서 연준 위원들이 추가 경기부양이나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렇게 고용지표가 부진하면 연준의 부양정책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기자) 연준의원들이 FOMC 의사록에서 미국경제 시그널이 긍정적이다라고 판단했지만, 3월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크게 둔화되면서 다시 시장은 연준의 추가 부양조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버냉키 의장은 지난달 26일에 최근의 고용증가세가 지속적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서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는데요. 이번주에에는 버냉키 의장의 연설들이 예정돼 있어서 그 연설에서 추가 부양조치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을까 시장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버냉키 의장의 이번주 연설은 오는 9일과 13일로 예정돼있습니다.

또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미국 기업의 어닝시즌도 부담요인입니다. 10일 알코아를 선두로 1분기 어닝시즌이 열리는데요. S&P캐피탈의 조사에 따르면 1분기 미국 기업들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0.93%에 머물러 최근 3년간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또 알코아는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알코아 외에 구글은 12일 JP모건체이스와 웰스파고는 13일에 분기 실적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앵커) 이번주에는 중국 지표들 중 중요한 것이 많이 발표되던데요. 일각에서는 이번주 경기지표에서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던데요?

기자) 이번주에는 잇따라 발표되는 중국의 경제지표에 증시가 크게 출렁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중국에서 3월 소비자물가와 1분기 GDP가 발표됩니다. 오늘이죠. 9일에는 중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는데요. 시장은 전월 3.2% 보다 소폭 오른 3.4%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국의 물가가 우려할 정도의 수준이 아닌 것으로 발표된다면, 추가 부양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부담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일에는 중국의 3월 무역수지가 발표되는데요. 지난달에 이어 3억달러 정도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13일 발표되는 1분기 국내총생산은 8.4%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장은 이번주에 이러한 경제수치 발표후, 지준율 인하나 소비부양책 발표등의 호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주 미국도 그렇고 중국 역시 중요한 일정들 반드시 체크해야겠네요. 이애리 기자 이번주 국내외 증시와 금융 일정 짚어 주시죠.

기자) 네 우선 해외 일정부터 짚어드리겠습니다.

<국제 금융 일정>
4월 9일 월요일
-중국, 3월 생산자물가지수
-중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
-EU, 4월 투자자 기대지수

4월 10일 화요일
-미국, 4월 경기낙관지수
-중국 무역수지

4월 11일 수요일
-미국, 수입물가지수
-미국 주택융자 신청지수
-미국, 연준 베이지북
-중국, 외환보유고, 통화공급

4월 12일 목요일
-미국, 3월 재정수지
-미국, 2월 무역수지
-미국, 3월 생산자물가지수
-미국, 3월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EU, 1월 산업생산

4월 13일 금요일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
-중국, 3월 산업생산
-중국, 1분기 GDP

<국내 금융 일정>
4월 9일 월요일
-한은, 3월 생산자물가지수
-거래소, 12월 결산법인 이자보상배율(유가증권시장)

4월 10일 화요일
-금투협, 4월 채권시장지표 발표

4월 12일 목요일
-재정부, 3월 실업률
-한은, 2월 통화공급
-거래소, 12월 결산 법인 유동비율 현황
-옵션만기일

4월 13일 금요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앵커) 이번주 주목해야하는 중요 포인트 이애리 기자와 짚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