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칼 뽑아든 정부, 불법 사금융 뿌리 뽑을 수 있을까?

이동은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하지만 이같은 정부의 강력한 의지 표현에도 불구하고, 단기 극약처방만으로는 불법 사금융이 근절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꾸준하면서도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입니다. 이동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녹취]불법 대부업체 관계자
"시중은행처럼 빌려드려요.빨리 (대출)해달라고 얘기해 놓을께요."

복잡한 절차없이 시중은행처럼 돈을 빌려준다는 달콤한 유혹.

최근 사업 자금이 급히 필요했던 김 모씨는 이 유혹의 덫에 결국 걸려들고 말았습니다.

[인터뷰] 김 모씨 / 불법 대부업체 피해자
"전화를 우연히 받았어요. 굉장히 달콤한 말로 저금리로 해주겠다. 저도 사업을 6년째 하다 보니까 웬만하면 그런거에 속진 않는데 빨리 돈을 준다길래.."

하지만 돈을 빌리기 전과 달리 40% 대에 육박하는 중개 수수료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김씨는 결국 수많은 대출이자와 함께 빚을 지게 됐습니다,

이처럼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의 자금조달은 대부분 정식이 아닌 불법 대부업체들을 통해 조달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작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대부업계는 가슴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양석승 / 대부업협회 회장
"우리 국민들은 어떤 (대부업체)것이 불법인지 적법인지 모릅니다. 이걸 제도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 뿌리깊이 박혀있는 불법 사금융을 없애기 위해서는 좀 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을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이순호 /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이번에 나온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불법을 저지르는 사람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앞으로 금융 소비자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스스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정책을 제도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2금융권에 대한 대출 규제와 함께 사금융까지 막히게 되면 당장 서민들의 돈줄은 막히게 될 수 밖에 없는 상황.

불법 사금융의 뿌리를 뽑기 위해선 무엇보다 서민들을 위한 구제금융 대책을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동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