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로화 2년來 최저치, 유로존에 미치는 영향은?

[MTN 아침愛 시장공감] 정경팔의 월요스페셜
정경팔 외환선물 팀장


 
[MTN 아침愛 시장공감] 정경팔의 월요스페셜

글로벌 외환 시장의 흐름과 이슈를 점검하고 국내 환율 시장을 점검하는 외환선물 정경팔 팀장의 월요스페셜은 격주 월요일 6시 10분 [아침愛 시장공감 1부]를 통해 방송됩니다.

Q. 지난 주말 뉴욕증시가 급등했다. 급등의 요인은?

A. 지난 주말 뉴욕증시가 7거래일만에 반등에 성공했는데요. 금융주의 강세가 뉴욕증시의 상승을 이끌었고요. 여기에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원자재 관련주식의 강세가 추가적인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하겠습니다.

금융주의 강세는 JP모건과 웰스파고의 실적호조가 이끌었습니다. JP 모건의 2분기 실적은 매우 절망적일 것으로 시장은 예상했습니다만, 예상 밖의 실적을 발표하면서 6%에 육박하는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고요. 웰스파고 역시 2분기 신규 모기지 확대에 힘입어서 금융주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원자재 관련주의 강세를 유도한 국제유가의 상승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인데요.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이 비록 지난 2009년 1분기 이후 최저치의 수준을 기록했습니다만, 예상치에 부합했다는 점이 유가의 안도랠리를 이끌었고요. 여기에 미국이 이란의 핵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제재의 강도를 높이면서 공급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점과 유로/달러가 급등하면서 달러로 거래되는 원유의 가격이 더 낮아진 점 등이 원유의 수요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날 발표된 7월 미시간대 소비자 태도지수가 작년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만, 앞서 말씀 드린 예상외의 요인들이 압도적으로 작용하면서 주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Q. 지난 주말과 같은 상승세, 앞으로도 지속될까?

A. 지난 주말 위험자산과 위험통화들이 급등한 것은 이전까지 수 거래일간 약세를 지속한 상태에서 호재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고요. 글로벌경기 부진에 따른 투자심리의 약화는 당분간 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의 사례를 보자면 지난 5월에 뉴욕증시가 6거래일 연속으로 하락한 후에 반등이 나왔습니다만, 단 하루에 불과했고요. 이후 6거래일 간 연속으로 추가 하락이 나온 바가 있습니다. 외환시장에서 역시 위험통화들이 하루나 이틀 정도 반등세를 보인 이후에 다시 하락세를 이어갔기 때문에 아직은 좀 더 경계심을 가지고 시장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시장은 중앙은행의 정책적인 대응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약화되면서 글로벌 경기부진이 좀 더 냉정하게 반영되는 시기라고 판단이 되고요. 뉴욕증시의 급등에도 불구하고 스페인과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이 상승했기 때문에 유럽재정위기가 다시 부각될 가능성도 염두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조만간 위험자산과 위험통화의 약세가 재개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데요. 다만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요인이 유가의 상승을 유도하면서 주가와 위험통화들의 기술적인 반등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유럽재정위기가 지속되면서 유로화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중앙은행들처럼 유로화 약세를 막기 위해서 유럽중앙은행이 개입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신지요?

A. 자국통화들이 약세를 보일 때 각국 중앙은행들이 우려하는 것 중에 하나는 인플레이션의 증가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경우는 현재 저성장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요. 유럽중앙은행의 드라기 총재 역시 인플레이션이 연말이 되기 전까지 목표치인 2% 미만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가 있기 때문에 유로화 약세가 유럽에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와 같이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들의 경우는 유로존을 떠나서 기존의 자국통화로 되돌아가지 않고도 수출증대를 기대해 볼 수 있고요. 관광산업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럽중앙은행은 유로화 약세를 크게 환영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 유럽중앙은행의 개입은 두 차례 정도 있었습니다. 첫 번째 개입은 지난 2000년도 였는데요. 유로화는 지난 1999년도에 1.179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처음 출범했습니다만, 유로화 생존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0.8230 달러까지 하락한 적이 있었고요. 유럽중앙은행은 유로화를 살리기 위해서 다른 나라의 중앙은행들과 함께 공조개입을 단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개입은 지난 2011년인데요. 일본의 대지진 이후에 일본을 돕자는 국제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유로화를 매수하고 엔화를 매도하는 개입을 단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유로화 약세가 유럽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개입은 단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유로화 약세가 지속되면 유로/원이 하락하면서 원화에게 강세 재료로 작용할 것이다라는 의견들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신가요?

A. 통상적으로 유로/원의 하락은 유럽계 자금이 원화 자산에 투자되고 있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유로화 약세시에도 원화가 강세를 보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유로/원의 하락이 항상 원화의 강세를 의미하지는 않는데요. 그것은 유로/원 환율이 실제 거래를 통해서 정해지는 환율이 아니고요. 유로/달러와 달러/원 환율을 서로 곱해서 얻어지는 재정환율이기 때문에 유로/원의 방향성이 곧 바로 두 통화의 방향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유로화와 원화가 동시에 약세를 보이는 경우에 만약 유로화의 하락 속도가 원화의 하락 속도보다 더 빠르다면 이것은 유로/원의 하락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유로/원이 하락한다는 것은 원화의 강세를 의미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히 원화의 약세 속도가 유로화의 그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것을 표현한다고 하겠습니다.

결국 유로/원의 하락이 실질적인 자금 이동을 수반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원화 강세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원화를 비롯한 아시아통화나 상품통화들이 투자통화로서의 입지가 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경기 둔화의 우려가 완화되어야 하고요. 현재로서는 그 열쇠를 중국이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최근 중국 경제지표의 부진과 함께 중국의 추가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데요. 지준율이나 기준금리의 인하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부동산 정책의 활성화 없이는 외환시장에 영향을 줄 만큼 의미 있는 성장세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고요. 이 경우 중국 경제 동향에 민감한 호주의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호주 달러와 원화가 동반 약세를 보일 가능성 역시 커진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유로/원 하락의 의미는 글로벌 경기 둔화 여부와 연계해서 생각을 해야 하고요. 현재로서는 유로/원의 하락이 원화의 의미 있는 강세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환경이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 금주 달러/원 전망은?

A. 앞서 다른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말씀 드리면서 위험통화들의 약세가 재개될 수 있다는 점과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번 주만 놓고 본다면 미 연준의 QE3 에 대한 기대와 실망이 시장에 변동성을 유발하는 재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 시장이 주목하는 것은 벤 버냉키 미 연준 의장이 화요일과 수요일 상 하원 위원회에서 반기 통화정책을 보고하면서 어떤 발언을 할 것인가 하는 점인데요. 시장은 QE3에 대한 힌트를 얻으려 하겠습니다만, 버냉키 의장은 재정절벽 가능성과 관련해서 의회의 행동을 촉구할 것으로 보이고요. 이에 따라 지난 주말 급등했던 유로/달러가 하락하면서 달러/원에게는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주에 발표되는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서도 시장은 여전히 QE3에 대한 실망과 기대를 오갈 것으로 보이고요. 환율에 변동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 주말 뉴욕증시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유럽국채 수익률이 상승한 점은 환율에 하방 경직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고요.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아직 살아있는 만큼 환율 반등에 대한 가능성은 계속 열려있다고 보겠습니다. 이번 주 1140원에서 1160원 사이의 거래범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