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S, 증권사의 미래를 찾다ⓛ]선택 아닌 필수가 된 MTS

김주영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MTS는 이제 증권시장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고성능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더불어 성장 속도도 가파릅니다. 향후에는 HTS 시장을 대체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해부터 스마트폰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직장인 심선미 씨.

쉬는 시간마다 스마트폰을 꺼내 관심종목의 시세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매매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되면 주저없이 주문 버튼을 누릅니다.

[인터뷰]심선미/ 직장인
"스마트폰은 늘 가지고 다니잖아요. 일상생활에서 점심시간이라든가 화장실에 잠시 간다든지 전철, 버스에 탈때 짧은 시간을 이용해 시세조회라든가 주문을 잠깐씩 할 수 있어 편리하고요."

스마트폰이 폭발적으로 보급되면서 증권시장에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은 보편적인 투자 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한국거래소가 집계한 자료를 보면 코스피 시장에서 무선 단말기를 이용한 거래대금 규모는 지난 달 기준 11조 2,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보급된 3년여 전 2조원 가량에 불과했던 거래대금과 비교하면 6배 가까이 불어난 겁니다.

전문가들은 증권사 브로커리지 산업의 패러다임은 이미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MTS로 이동하고 있다며 향후 시장이 한층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모바일 뱅킹 등 은행거래에 비해서는 아직 미흡한 수준입니다.

[인터뷰]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우리나라는 개인투자자 비중이 높은데 아직 MTS 거래비중이 낮기에 앞으로 늘어날 여지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미국의 사례를 보면 기관투자가들도 MTS를 사용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MTS 시장을 선점하려는 경쟁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은 단순 구색 맞추기식을 넘어 신시장 영역인 MTS 의 강자가 되기위한 경쟁력 확보와 서비스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증시에서 스마트금융의 핵심 구현 도구로 떠오른 MTS, HTS를 넘어설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