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럽의 정책적 기대감, 얼마나 유효할까?

[MTN 아침愛 시장공감] 정경팔의 월요스페셜
정경팔 외환선물 팀장


 
[MTN 아침愛 시장공감] 정경팔의 월요스페셜

글로벌 외환 시장의 흐름과 이슈를 점검하고 국내 환율 시장을 점검하는 외환선물 정경팔 팀장의 월요스페셜은 격주 월요일 6시 10분 [아침愛 시장공감 1부]를 통해 방송됩니다.


질문) 지난 주말 뉴욕증시가 급등했다. 급등의 요인은?
 
유럽에서의 정책적인 기대감과 미국에서의 경제지표 호조가 뉴욕증시의 급등으로 이어졌다고 하겠습니다. 지난 주 목요일에 드라기 총재는 “ECB는 주어진 권한 내에서 유로를 보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라는 발언을 했고요. 이 영향으로 뉴욕증시가 급등세를 보인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다음 날 드라기 총재가 바이트만 독일 분데스 방크 총재와 수일 내에 만나서 국채 매입을 포함하는 다양한 조치들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고요. 시장은 이것을 드라기 총재가 전일에 한 약속을 실천하기 위한 일종의 후속조치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투자심리가 호전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에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 프랑스의 올랑드 대통령이 전화 회담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유로존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힘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힌 점 역시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과거와 달리 유럽의 리더쉽이 유럽이 최악의 상황에 도달하기 이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인 점이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에서는 2분기 GDP성장률이 예상보다 호조를 보인 점과 1분기 GDP 성장률 이 상향 조정된 점이 증시 급등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최근 소매판매가 매우 부진한 양상을 보였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성장률 둔화가 예상되어 왔고요. 이 때문에 시장은 지난 2분기 GDP 성장률을 1.4% 정도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민간투자와 수출입 규모가 상승세를 보였고요. 개인소비 둔화의 정도가 완만해지면서 예상치 보다 상승한 1.5% 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지난 주말과 같은 상승세, 앞으로도 지속될까?

지난 주 뉴욕증시가 이틀 연속으로 급등세를 보인 것은 유럽의 정책적인 기대감을 크게 반영한 것이고요. 시장은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뒤따를 것인가에 대해서가장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럽중앙은행의 드라기 총재와 독일 중앙은행의 바이트만 총재가 수일 내에 회동하면서 어떤 합의가 이루질 것인가 하는 점이 향후 상승세의 지속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양측 사이의 입장 차이가 매우 분명하다는 점 때문에 얼마나 의미 있는 합의가 나올 것인가에 대해서는 시장의 의구심이 있는 것이 사실이고요. 따라서 아직은 경계심을 가지고 시장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구체적으로 양측은 국채 매수의 주체에 대해서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유럽중앙은행은 국채 매입시 유럽재정안정기금과 연계하겠다는 입장이고요. 유럽중앙은행은 유통시장에서, 유럽구제기금은 발행시장에서 국채를 매수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에 독일 중앙은행의 경우는 유럽구제기금이 국채를 매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입니다만 유럽중앙은행이 국채 매수에 나서는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반대입장이고요. 드라기 총재의 발언이 나온 지 하루 만에 독일 중앙은행이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분명히 했기 때문에 양측 사이의 회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 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기대와 불안이 혼조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최근까지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왔던 스페인 국채 시장의 안정과 관련해서 주목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스페인이 구제기금으로부터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현재의 구제기금 규정상 스페인이 자국 국채 시장에 개입해 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을 해야만 합니다. 스페인은 최근까지도 정치적인 비용을 고려해서 공식적인 개입 요청을 자제해 왔고요. 특히 국채 수익률이 다시 7% 아래로 내려온 상황에서는 공식적인 요청이 더 더욱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유럽중앙은행 총재와 독일 중앙은행 총재 사이에 의미 있는 합의 사항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스페인 국채 수익률이 다시 상승세를 재개할 가능성이 커 보이고요. 위험회피 심리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미 연준의 FOMC와 유럽중앙은행 정책회의 예상 내용은?

미 연준의 FOMC 회의는 7월31일과 8월 1일 양일간 열리는데요. 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중요한 결정이 나오기에는 시기상 너무 빠르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에 발표된 2분기 GDP 성장률이 1%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면 이번 회의에서 QE3에 대한 기대감이 한 층 더 커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소폭이나마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기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는 그 가능성이 거의 사라졌다고 보고요.
 
한 두 달 정도 지표를 더 관찰 한 후에 9월 회의에서 중요한 결정이 나올 것으로 시장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회의에서는 2015년까지 당초 발표했던 것 보다 더 오래 기준금리를 유지한다거나 초과 준비금에 대한 이자를 낮추는 방안 정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치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보이고요. 대신 QE3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든 부분이 달러화가 위험통화 대비 반등할 수 있는 명분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의 정책회의는 이번 주 목요일 저녁에 열리는데요. 유럽중앙은행 총재와 독일 분데스 방크 총재 사이의 회동 결과가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독일 분데스 방크와 유럽 중앙은행의 입장 차이가 매우 분명하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고요. 드라기 총재의 발언 가운데 “유로화를 지키려고 하겠지만 ECB의 권한 안에서만 행동할 것이며 회원국 정부를 대신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이번에 발표되는 내용이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정책으로는 금리 인하 정도가 제시될 것으로 보고 있고요. 3차 LTRO 나 마이너스 예금 금리 등과 같은 조치는 좀 더 상황이 악화될 경우를 대비해서 아직은 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경우 스페인 국채 수익률이 다시 상승하면서 유로화가 약세를 재개할 것으로 보이고요. 엔화의 경우는 유럽재정위기를 다시 반영하면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 이번 주 달러/원 환율 움직임은?

지난 주말 뉴욕 역외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1136원50전에 마감했는데요. 현물환율로 환산하면 1134원대 수준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일시적이나마 1150원을 넘어서던 환율이 수 거래일 만에 1130원 중반대까지 내려온 것은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었기 때문이 아니고요. 유럽의 정책적인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결과이기 때문에 이번 환율의 하락세는 다소 과도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 연준의 QE3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희석되었다는 점과 유럽중앙은행의 대응책에 대해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을 동시에 고려한다면 환율이 추가 하락하기 보다는 반등할 수 있는 여력이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리스와 관련된 악재가 더해질 경우 위험통화들의 조정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현재 그리스에 자금을 제공하고 있는 이른 바 트로이카는 거의 파산 직전에 이른 그리스에 대한 자금지원을 점점 꺼리고 있고요. 반면에 그리스 정부는 구제금융 조건을 더 관대하게 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에 양측 사이의 갈등 국면이 시장의 조정 요인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아시아에서 나올 수 있는 변수로는 중국의 경제지표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번 주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PMI 지수가 발표되고요. 발표 결과에 따라서 상품통화와 원화가 동시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번 주 달러/원은 1135원과 1150원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