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선택ELW] KOSPI200 선물의 미결제약정

[MTN 신승용의 마켓10] 선택ELW
윤재식 PD

thumbnailstart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어렵기만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모르겠다고요?

그런 투자자들을 위해 매일 ELW와 관련된 시황 분석과 투자포인트를 짚어주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하이라이트 종목까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 ELW」는 BNP파리바증권의 유지은 전무와 함께 ELW 투자 전략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ELW투자의 새 장을 열 「선택 ELW」, 매일 오전 10시 45분 MTN을 통해 투자자에게 찾아갑니다.

[출연 : 유지은 전무 / BNP파리바증권]

◇ ELW 시황분석과 투자포인트

ELW시장의 거래대금은 현재 400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입니다. 어제의 거래대금은 총 1,15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주 초까지 풋 워런트의 거래가 콜워런트 거래를 상회하거나 거의 동등한 수준을 기록했으나 오늘은 풋워런트 거래가 콜워런트의 60% 수준에 그치는 수준입니다.

기초자산별 거래를 살펴보면 KOSPI200 지수 워런트 거래가전체 거래대금의 80%에 이르고 있고 개별종목별로는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한국전력의 거래가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KOSPI200지수 ELW 거래는 기초자산인 KOSPI200지수의 방향성을 예측하여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때 참고하게 되는 지표들 중에 하나가 KOSPI200 선물의 미결제 약정입니다.

KOSPI200 선물은 KOSPI200 ELW와 마찬가지로 KOSPI200지수에 대한 투자자들의 전망을 반영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가지수가 크게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선물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고 반대의 경우에는 매도하려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 쉽게 풀어보는 '선택ELW' 지난 방송 보러가기

그런데 선물은 미래에 거래를 이행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것이기 때문에 최초 거래 당시에 체결한 계약은 아직 끝나지 않은, 즉 나중에 거래를 이행해야 하는 약정으로 남아있습니다. 다시 말해 최초에 선물 매수를 하게 되면 만기에 매수계약을 이행해야 하는 약정으로 남아있는 것이고 이 계약을 청산하려고 하면 똑 같은 조건의 선물을 매도함으로써 청산하게 되는 것이죠.

미래에 거래를 이행하기로 계약을 체결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즉 나중에 거래를 이행해야 하는 약정으로 남아있다는 의미로 청산되지 않은 선물계약을 미결제 약정이라고 합니다.
매도자 또는 매수자 모두 신규 매도 또는 매수 포지션을 발생시켰을 때는 미결제 약정이 증가하게 되고 매도자, 매수자가 기존 보유하고 있던 포지션을 청산했을 때는 감소하게 됩니다.

미결제 약정은 선물시장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기술적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미결제 약정은 현재의 가격을 지속시킬 수 있는 시장 에너지의 강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미결제 약정의 변화는 선물시장에서의 자금 유출입 상황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서 현재 가격 추세의 지속여부 및 강도를 추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장추세의 유지를 위해서는 미결제 약정의 적당량 증가가 동반되며 미결제 약정의 감소는 시장에너지의 고갈로 해석됩니다.

◇ 오늘의 ELW 종목 하이라이트

<비엔피782041 SK하이닉스콜>

비엔피782041 SK하이닉스 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26,000원, 삼성전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6.5%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2년 12월 14일로 잔존만기는 45일 남았습니다.

<비엔피782116 한국전력콜>

비엔피782116 한국전력콜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30,500원, 한국전력 전일종가를 기준으로 약 6.5% 떨어진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3월 15일로 잔존만기는 136일 남았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