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선택ELW] KOSPI200선물의 베이시스

[MTN 신승용의 마켓10] 선택ELW
윤재식 PD

thumbnailstart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어렵기만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모르겠다고요?

그런 투자자들을 위해 매일 ELW와 관련된 시황 분석과 투자포인트를 짚어주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하이라이트 종목까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 ELW」는 BNP파리바증권의 유지은 전무와 함께 ELW 투자 전략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ELW투자의 새 장을 열 「선택 ELW」, 매일 오전 10시 45분 MTN을 통해 투자자에게 찾아갑니다.

[출연 : 유지은 전무 / BNP파리바증권]

◇ ELW 시황분석과 투자포인트

*KOSPI200선물의 베이시스
- 베이시스 Basis :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
- 선물가격 - 현물가격 > 0 : 콘탱고 (Contango)
- 선물가격 - 현물가격 < 0 : 백워데이션 (Backwardation)

KOSPI200지수 ELW 거래할 때는 기초자산이 되는 KOSPI200지수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KOSPI200지수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KOSPI200선물은 시장참여자들의 시장에 대한 예측을 반영하는 아주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KOSPI200지수 선물의 움직임과 함께 참고하게 와 관련해 참고하게 되는 주요 지표들 중 하나가 어제 설명했던 미결제 약정과 또 베이시스입니다.

베이시스는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빼서 표시하게 됩니다.

선물의 가격은 미래의 거래를 미리하는 계약이므로 일반적으로 미래에 어떻게 가격이 형성될 것인가를 예측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여러 요소들을 종합해서 예측된 선물가격을 선물이론가격이라고 합니다.

이론적인 선물가격은 현물보다 이자율만큼 약간 비싸게 거래되는데요. 이렇게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비싼 현상을 콘탱고 (contango) 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선물가격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론가격과 선물가격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선물의 가격에는 이런 예측이 반영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선물가격을 미래의 시장가격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기도 하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주가지수가 크게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선물을 사려는 사람이 많을 것. 그래서 현물가격보다 선물가격의 상승폭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베이시스가 커졌다고도 하고, 강한 콘탱고를 보인다고도 합니다. 이 경우 주가는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다수의 시장참여자가 지수하락을 예측할 경우에 선물의 가격 하락이 현물의 하락보다 더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더 싸게 거래되는 백워데이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 오늘의 ELW 종목 하이라이트

<비엔피782116 한국전력콜>

비엔피782116 한국전력콜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30,500원, 한국전력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약 7% 떨어진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3월 8일로 잔존만기는 135일 남았습니다.

<비엔피782120 엘지전자콜>

비엔피782120 엘지전자 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80,000원, 엘지전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5%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3월 8일로 잔존만기는 135일 남았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