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선택ELW] 거래소, ELW 투자주의종목 지정

[MTN 신승용의 마켓10] 선택ELW
윤재식 PD

thumbnailstart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어렵기만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모르겠다고요?

그런 투자자들을 위해 매일 ELW와 관련된 시황 분석과 투자포인트를 짚어주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하이라이트 종목까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 ELW」는 BNP파리바증권의 유지은 전무와 함께 ELW 투자 전략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ELW투자의 새 장을 열 「선택 ELW」, 매일 오전 10시 45분 MTN을 통해 투자자에게 찾아갑니다.

[출연 : 유지은 전무 / BNP파리바증권]

◇ ELW 시황분석과 투자포인트

*거래소, ELW 투자주의종목 지정

지난 달 한국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이달부터 1일부터 스캘퍼(초단타매매자)나 사설 유동성공급자(LP)에 의한 소수지점, 소수계좌 거래집중종목에 대해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이를 공표한다 예고했었습니다. 지난 3월 `ELW 3차 건전화 방안` 시행 이후 LP들의 호가 제출이 제한되면서 스캘퍼와 `사설 LP`가 시세를 조종할 개연성이 있다는 판단하에 이같은 조치를 결정한 것이었는데요.

한국거래소가 어제부터 일자 별로 ELW 투자주의 종목을 지정,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11월 1일 자로 13개 종목 그리고 오늘 자로 8개 종목이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되어 한국거래소 KRX 홈페이지와 홈트레이딩 시스템을 통해 공시되고 있습니다.

소수지점 거래집중 종목은 △3일간 ELW 가격이 상승(하락)하고 △3일간 LP를 제외한 특정지점 매수(도) 관여율이 70% 이상이거나 5개 지점 매수(도) 관여율이 90% 이상이며 △LP를 제외하고 매수(도) 관여율이 가장 높은 지점의 매수(도) 관여일이 3일중 2일 이상이고 △3일간 LP를 제외한 일평균 매수(도) 체결량이 10만증권 이상인 경우일 때 지정됩니다.


또 △3일간 ELW 가격이 상승(하락)하고 △3일간 LP를 제외한 10개 계좌 매수(도) 관여율이 90% 이상이며 △3일중 LP를 제외한 매수(도) 관여율 상위 10개 계좌 중 5개 이상 계좌의 관여일이 2일 이상이고 △3일간 LP를 제외한 일평균 매수(도) 체결량이 10만 증권 이상이면 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으로 지정된다.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어도 주식이나 ELW거래에 실질적인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ELW의 가격이나 호가수량에서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에 대해 투자자의 주의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특히 LP의 보유물량이 전부 매도되어 LP가 호가를 원활하게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ELW를 매매하실 때에는 반드시 LP의 호가를 확인하고 현재 가격이 적절하게 표시되고 있는지를 점검 한 후 매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오늘의 ELW 종목 하이라이트

<비엔피782100 KT 콜>

비엔피782100 KT 콜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38,000원, KT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약 2.5% 떨어진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2월 22일로 잔존만기는 113일 남았습니다.

<비엔피782111 삼성전기 콜>

비엔피782111 삼성전기 콜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102,500원, 삼성전기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13%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2월 22일로 잔존만기는 113일 남았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