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획특집] 서울시 사회적기업 캠페인 ⑰ 심원테크

MTN

자원 재생과 고용을 창출하는 사회적기업

2002년 2월에 설립된 주식회사 심원테크는 친환경 재제조 토너카트리지 생산 전문기업이며, 조달청 우수제품을 생산하는 대표적 기업으로서, 장애인 직원과 일반인 직원이 함께 일하는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이며 동시에 서울시 인증 더착한 서울기업이다.

심원테크의 제품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K마크 등을 인증받은 제품으로 카트리지의 제품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부품(OPC드럼, 크리닝블레이드, 토너 등) 및 요소품들을 전량 최고급 신품으로 교체한 재제조 제품이다. 특히 심원테크는 다수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기도해 기술벤처 및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벤처/이노비즈기업으로부터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인정받은 제조사이기도하다.

최고급 품질의 재제조 토너카트리지만을 생산하여 경제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있는 이곳은 불량률 1%미만의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과 확보된 기술력으로 친환경 재제조 토너카트리지 산업의 표준이 되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오늘도 뛰고 있다.

사실 심원테크는 일반기업에서 시작해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한 케이스이다. 우연히 장애인을 고용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다른 직원들은 안된다고 했지만, 장애인이었던 동갑내기 사촌을 보며 자랐던 김준호 대표는 “일단 해보자”며 직원들을 설득했다고 한다. 그렇게 시작하고 나니 장애인 직원 2명이 4명이 되고, 다시 6명이 됐다고 한다.

장애 정도가 심해 일이 꽤 느린 직원도 있긴 했다. 그럴 때에도 시간이 지나자 차츰 일이 빨라지고 적응을 했단다. 기다리고 또 기다린 경영자의 뚝심 덕이었던 것이다.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돼 삶의 의미를 잃었던 그 직원은 일터에서 새 삶을 찾았다. 있던 삶도 잃어버리게 하는 곳이 한국의 기업인데 이곳은 반대였던 것이다.

심원테크 김 대표는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항상 다짐한단다. 처음부터 품질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을 우선시 한 것처럼 제품 하나하나에 장인의 혼과 자존심을 담겠다는 각오인 것이다. 그는 토너 카트리지만을 재제조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자원 재생과 함께 장애인의 인생도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빛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문의 : (주)심원테크 www.simwontc.com, 02-2627-5650~3

※ '서울시 우수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서울시에 소재한 사회적기업 중 사회적 목적 실현, 사회공헌, 사업운영실태, 고용창출 등이 인증된 우수한 기업을 말하며, 사회적기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우수 사회적기업 홈페이지(http://seseoul.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