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선택ELW] ELW의 민감도 지표

[MTN 마켓10] 선택ELW
이상수 PD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어렵기만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모르겠다고요?
그런 투자자들을 위해 매일 ELW와 관련된 시황 분석과 투자포인트를 짚어주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하이라이트 종목까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 ELW」는 BNP파리바증권의 유지은 전무와 함께 ELW 투자 전략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ELW투자의 새 장을 열 「선택 ELW」, 매일 오전 10시 45분 MTN을 통해 투자자에게 찾아갑니다.

[출연 : 유지은 전무 / BNP파리바증권]

◇ ELW 시황분석과 투자포인트

ELW의 민감도 지표에는 델타, 감마, 베가, 쎄타, 로우 등이있습니다. 이 중 ELW의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 가격 변화에 대한 ELW 가격의 변화인 델타입니다.

ELW의 델타는 쉽게 말해서 ‘ELW가 만기에 행사될 가능성’으로도 표현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이해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등가격 콜ELW의 델타가 0.5라고 하면, 이 ELW는 주가가 조금이라도 오르면 내가격 상태가 되어 권리 행사가 가능하게 되고, 주가가 조금이라도 내리면 외가격 상태가 되어 권리 행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주가가 오르거나 내릴 확률은 각각 반반이라고 하면 ELW의 델타가 0.5라는 의미는 이 ELW가 내가격 상태로 진입할 확률이 절반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기초자산의 가격이 변할 때 이 델타가 변하는 비율인 감마에 대해서는 투자자들이 아무래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마는 ELW 수익률 곡선의 휘어짐, 즉 곡도를 나타내는 민감도 지표입니다. 감마가 크면 ELW 수익률 곡선의 휘어짐이 크기 때문에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에 따라 옵션의 가격 변화도 커지게 됩니다.

ELW 투자가 주식 현물 투자에 비해 유리한 점은 수익률 그래프가 곡선이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가격 움직임이 커질수록 이익은 커지고 손실은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 기초자산의 가격 움직임이 작을 경우 감마에 대응하는 만큼의 시간가치 하락으로 인해 기초자산 가격이 변하지 않아도 옵션의 가치가 하락하여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즉 ELW 투자의 장점과 단점에 직접 관여하는 요소가 바로 이 감마라는 민감도 지표입니다.

감마가 크면 ELW의 방향성에 따른 변화가 크다는 의미입니다. 감마가 크면 일반적으로 옵션의 매수자인 투자자에게 유리한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감마가 크면 시간가치를 나타내는 세타의 절대값도 크고, 시간가치는 투자자에게 불리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ELW에 투자하실 때는 민감도 지표의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오늘의 ELW 종목 하이라이트

<비엔피783090 LG전자 콜>

비엔피783090 LG전자 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88,000원, LG전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4% 떨어진 외가격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7월 12일로 잔존만기는 66일 남았습니다.

<비엔피783161 기아차 콜>

비엔피783161 기아차 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55,500원, 기아차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2% 떨어진 외가격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7월 26일로 잔존만기는 80일 남았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