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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부과되는 교통유발금 내년에만 380억원" 업계 반발

이충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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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정부가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상업시설의 교통유발부담금을 대폭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자 유통업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영업시간과 신규출점 제한으로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가혹한다는 겁니다. 이충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시에 가장 많은 교통유발부담금을 내는 건물은 타임스퀘어로 연간 10억원 가량을 냅니다.

주말이면 백화점과 마트가 있는 복합쇼핑몰에 승용차들이 몰려 교통난이 극심합니다.

"정부는 백화점과 마트 같은 대형건물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 수준을 5년 안에 최대 3배 가량 끌어 올릴 계획입니다."

여형구 국토교통부 2차관은 "20여년 전부터 건물 바닥 ㎡당 350원인 교통유발부담금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우선 내년에는 2배 가량 부담금을 올릴 계획인데 대형마트 3사는 190억원 정도를 추가부담해야 합니다.

당장 내년부터 380억원 수준의 부담금을 내야할 처지에 놓인 대형마트 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광림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팀장
"최근 영업규제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형마트 업계에는 심각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영업제한 시간 등의 규제를 강화한 유통법 개정안이 통과된 뒤 강제휴무 적용 점포가 점차 확대되는 상황.

지난 주말 기준으로 전체 대형마트의 59%가 강제휴무를 적용받고 있는데 9월이면 거의 모든 점포로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년대비 현재 5% 수준인 매출감소폭이 9월에는 9%까지 확대될 것으로 대형마트들은 추산하고 있습니다.

강제 영업규제로 인해 매출은 갈수록 감소하는 상황에서 각종 비용 부담은 커지면서 대형유통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충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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