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선택ELW] 원금보장 추구 전략

[MTN 마켓10] 선택 ELW
이상수 PD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어렵기만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모르겠다고요?

그런 투자자들을 위해 매일 ELW와 관련된 시황 분석과 투자포인트를 짚어주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하이라이트 종목까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 ELW」는 BNP파리바증권의 김성민 이사와 함께 ELW 투자 전략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ELW투자의 새 장을 열 「선택 ELW」, 매일 오전 10시 45분 MTN을 통해 투자자에게 찾아갑니다.

[출연 : 김성민 이사 / BNP파리바증권]

◇ ELW 시황분석과 투자포인트

어제 코스피 시장은 13 영업일만에 순매수로 돌아선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매수에 힘입어 50포인트가 넘는 큰 폭의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투자자별로 살펴보면 기관과 외국인이 순매수, 개인이 순매도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 상위주 대부분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통신과 화학주 섹터가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LW 시장은 코스피 시장이 큰 폭의 상승을 경험하면서 거래량은 직전일과 비슷했으나 거래대금은 다소 줄었습니다. 어제의 ELW 시장 총 거래대금은 1,003억 원으로, 낙폭이 컸던 지난 2영업일에 비해 거래대금이 낮았습니다. 현재의 ELW 시장 거래대금은 397억원입니다.

기초자산별로 살펴보면 SK하이닉스와 LG디스플레이 ELW의 거래대금 비중이 높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은 급락장세에서 20%를 넘어섰다가 시장이 오르면서 하락하였습니다. 어제의 V코스피 지수 종가는 18.1%포인트로 전일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현재의 V코스피 지수는 17.21%포인트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은 단기간에 급락을 경험했습니다. 지난 6월 20일 기준 코스피 지수 종가는 1,850.49포인트였으나 이후 4영업일간 지수의 3.6%에 해당하는 67포인트를 잃고 어제 대규모 상승으로 반전하여 다시 1,830선을 회복하였습니다.

현재 G2로 표현되는 미국과 중국의 경기지표에 따라 국내 증시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 시장에서 우세한 가운데 투자자들의 고민은 투자금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과 차후 다가올 상승의 기회를 잃지 않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ELW를 이용하여 원금보전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앞으로의 상승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원금 보장 추구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투자금액은 100만원이며, 투자기간은 6개월로 예상하고 있는 투자자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현재 금리가 낮고 시장의 진폭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주식시장 상승 시 누릴 수 있는 투자수익을 향유하고 싶지만 동시에 주식시장이 하락할 경우에도 원금은 보전하고 싶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투자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6개월 단기금리가 3%인 예치형 금융상품에 원본에서 이자만큼을 뺀 98만 5천원을 저금합니다. 예를들어 CMA 금리가 연 3%라고 하면 6개월 금리는 1.5%가 되고, 98만 5천 원을 6개월에 1.5%로 운용하면 6개월 후 1백만 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남은 1만 5천원으로 콜ELW를 매입합니다. 시장의 성과를 추종하고 싶기 때문에 기초자산이 코스피 지수이고 만기가 6개월 후인 콜 ELW를 매입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특정 주식에 대해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 또는 풋ELW를 1만 5천 원어치 매입하면 됩니다.

6개월 후 ELW의 만기가 도래했을 때 예금은 이자를 더해서 원금 100만 원이 되어 있을 것이고 ELW의 가치는 기초자산의 성과만큼 변화하였을 것입니다. 만약 기초자산이 예상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고 해도 ELW 매입 금액 이상의 추가손실을 입지 않기 때문에 원금은 보전할 수 있게 됩니다.

ELW는 투자방향성에 따른 성과를 누리면서도 손실을 제한하는 상품이라는 점에 착안한 투자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오늘의 ELW 종목 하이라이트

<비엔피783280 LG전자콜>

비엔피783280 LG전자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82,500원, LG전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11.6%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4년 3월 14일로 잔존만기는 260일 남았습니다.

<비엔피783094 LG전자콜>

비엔피783094 LG전자콜은 비엔피파리바증권이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워런트입니다. 행사가격은 77,500원, LG전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5.9% 외가격인 콜 워런트입니다. 최종거래일은 2013년 9월 13일로 잔존만기는 78일 남았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