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절대다수 "고객정보 유출 또 있을 것"
강은혜
최근 발생한 대규모 카드사의 고객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앞으로도 똑같이 반복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설문조사 전문기관 두잇서베이는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 인터넷 사용자 507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똑같은 일이 반복될 것’이란 의견이 63.2%, ‘또 발생할 순 있지만 이번보다 규모는 줄어들 것’이란 의견이 32%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반면 ‘이번에 크게 겪었으니 앞으로는 절대 없을 것’이란 의견은 4.8%에 불과했습니다.
정보유출 사태의 대응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카드사의 대응이 불만족스럽다는 비율은 74.1%였으며, 특히 전체의 40.4%는 ‘매우 불만족스럽다’고 답했습니다.
개인정보 보안 상태에 대해서는 79.2%가 ‘본인의 정보가 이미 유출됐다‘고 밝혔으며, 58.8%는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웹 서비스 해킹 등의 정보유출 피해를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보유출의 원인으로는 ‘개인정보 3자 제공 의무체크’가 66.5%로 가장 많이 꼽혔고, ‘회사의 허술한 관리’(57.9%), ‘가입할 때의 무분별한 주민번호입력 요구’(5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