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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대우전자, 동남아ㆍ아프리카 시장 공략…영업총괄 법인 설립

방명호 기자



동부대우전자(대표 최진균 부회장)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동남아영업총괄과 이집트 카이로에 아프리카영업총괄 법인을 각각 설립하고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동남아영업총괄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필리핀 등 아세안 10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과 호주, 뉴질랜드 등을 대상으로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현지 맞춤형 특화제품 개발, 현지 생산공장 제품 다변화 등 현지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브랜드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전략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말레이시아 생산공장은 현지화를 위해 기존의 세탁기 3개 생산라인 일부를 600리터급 대용량 양문형 냉장고로 전환했다. 최고 25%의 관세가 부과되는 냉장고의 현지 생산비중을 높여 생산비용을 크게 낮췄다.

이같은 전략으로 양문형 냉장고 시장 점유율이 20%를 넘어서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또, 전체 인구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무슬림을 대상으로 전통 의복인 '히잡'을 세탁할 수 있는 '이슬라믹 린스' 코스를 채택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박희홍 동남아시아영업총괄은 “동남아 고관세 제품에 대한 현지 생산 판매로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현지특화 제품과 밀착 마케팅을 확대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함께 동남아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프리카영업총괄도 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위한 거점 확보 작업이 활발하다. 지난 5월부터 알제리의 수도 알제, 나이지리아의 최대 도시인 라고스,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에 각각 영업지사를 설립했다. 기존 이집트의 카이로 지사를 포함하여 영업거점을 4개로 늘렸다.

아프리카영업총괄은 한국산 가전브랜드의 프리미엄을 앞세워 아프리카 상위소득 계층을 공략하는 한편, 전통시장이 강세인 케냐, 튀니지와 현대식 유통이 중심인 남아공화국 등 지역적 차이를 고려한 차별화된 시장진입 전략을 수립, 시장 공략에 나선다.

동부대우전자는 국내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생산법인 4개, 판매법인 11개, 지사와 지점 20개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체 매출 1조7600억원 중 해외 비중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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