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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결제·택시·음식배달 등 신규사업 진출…"일상의 플랫폼으로 정착"

전세계 가입자 5억6000만명…월간 이용자 1억7000만명
이규창 기자



네이버 '라인'(LINE)이 택시, 음식배달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라인은 9일 일본 마이하마 앰피시어터(도쿄도 지바현)에서 2400여명의 사업 파트너들이 참석한 가운데 '라인 컨퍼런스 도쿄 2014'를 개최하고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라이프'(Life)를 주제로 발표한 신규 서비스들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 라인을 일상의 플랫폼으로 정착시키려는 의도를 담았다. 이른바 '라이프 플랫폼'이다.


△ '라인 페이'로 결제시장 진출…애플 아이폰 '터치ID' 적용

연내에 글로벌에서 동시에 선보일 '라인 페이'(LINE Pay)는 PC, 스마트폰 등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결제 가능한 서비스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로 한정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제휴된 미즈호은행, 미쓰이스미토모은행 계좌를 통한 입금, 편의점 충전이 가능하다.

하나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라인 친구 여럿이 비용을 나눠 내는 '더치페이' 기능은 물론, 상대방 은행계좌를 몰라도 송금이 가능하고 제휴 은행 계좌를 통한 출금도 가능하다.

보안은 애플 아이폰에서 '터치ID'(Touch ID)를 통한 지문 인증을 비롯해 2차 인증 패스워드, PC 사이트 이용시 스마트폰 인증 등을 도입한다.




△ '배달의 민족' 라인 타고 전세계로…글로벌 음식배달업 진출

라인은 한국의 음식배달 문화를 일본에 전파한다. 국내에서 '배달의 민족' 앱으로 배달앱 업계 1위에 오른 우아한 형제들㈜과 손잡았다.

라인과 우아한 형제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라인 브로스'(LINE Bros)를 통해 주문형 음식배달 서비스인 '라인 와우'(LINE WOW)를 올 가을 선보인다.

첫 시도로 일본 내 레스토랑들의 한정 프리미엄 런치를 배달할 예정이다. 우선 도쿄 시부야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뒤, 대상 메뉴 및 가게를 늘리고 배달지역과 시간을 순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라인은 "미래에는
음식 배달업으로 구축한 배달 네트워크를 인프라 삼아 음식 영역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 배달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라인 택시' 론칭…'우버'와 글로벌 시장에서 맞대결

연내 도쿄를 대상으로 론칭하는 '라인 택시'(LINE TAXI)는 일본 현지 업체인 니혼코쓰(日本交通)와 제휴를 맺어 라인 앱 및 ‘라인 택시’ 전용 공식 계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다.

GPS나 건물 정보를 입력하면 지정 장소로 택시가 도착하고 요금은 '라인 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이미 우버(Uber), 다음카카오 등이 선보였거나 준비중인 서비스와 유사한 형태다.

우선 니혼코쓰가 보유한 차량 약 3300대를 활용해 도쿄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뒤 총 2만2000대를 추가해 일본 전역으로 서비스를 넓힌다.

라인은 "추후에는 전세계 택시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이 비즈니스 모델을 세계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중소 상공인·연예인 등 파트너 확대…광고 플랫폼 강화

개인 및 법인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소통 채널을 열어주는 '라인 앳 ID'도 연내 론칭한다. 페이스북의 '페이지'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전 심사없이 개설 가능한 광고 플랫폼이다.

기존 비즈니스 계정인 '라인 앳'은 요식업, 패션, 미용, 숙박시설 등 오프라인 점포가 있는 법인들만 이용 가능했지만, 점포가 없는 법인과 개인도 이용할 수 있게 대상을 확대했다.

오프라인 매장의 광고 플랫폼으로 건물 내 이동경로까지 안내해 매장을 알릴 수 있는 지도 앱 '라인 맵스 포 인도어'(LINE Maps for indoor)도 연내에 공개한다.

라인의 메시지 송수신 기능을 API를 통해 기업에 제공해 고객관리(CRM)용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는 '라인 비즈니스커넥트'도 9개사를 첫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개설할 수 있는 '라인 공식 블로그'도 11월 4일 론칭한다. 유명인이 블로그를 통해 라인 계정, 라인 몰(LINE MALL), 라인 플레이(LINE PLAY) 등과 연동해 프로모션과 상품 판매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또, '라인 유료 공식 계정'도 함께 선보여 유명인들이 한정된 대상에게만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유료 팬클럽'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게임 사업 강화…합작법인 설립·펀드 투자 본격화

라인은 '라인 게임'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라인업을 보강하고 직접 투자도 단행할 계획이다.

그리(Glee), 사이버 에니전트와 각각 공동 출자해 신설법인을 만든 후 전세계에서 통할 게임 콘텐츠를 확보한다.

또 게임 콘텐츠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한 펀드 '라인 게임 글로벌 게이트웨이'(LINE GAME Global Gateway)를 통해 트랜스리미트(대표 다카바 히로키)에 첫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

150여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되는 '브레인 워즈'(
BrainWars)를 개발한 트랜스리미트의 개발 역량과 라인의 이용자 기반을 활용해 새로운 게임 콘텐츠를 개발·서비스할 계획이다.

라인은 "‘라인 게임’은 이런 방안들을 통해 외부 콘텐츠 공급자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일본발 콘텐츠를 창출해 세계 1등 모바일 플랫폼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구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라인 뮤직'도 준비중이다. 라인은 에이백스,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3사가 공동으로 출자하는 신설법인 '라인 뮤직 주식회사'(가칭)를 통해 연내 오픈을 목표로 서비스를 기획중이다.



△ 글로벌 5억6000만 가입자 확보…이용자·사용빈도 높아져

한편, 라인의 가파른 성장세는 이날 발표된 수치를 통해 다시 확인됐다.

라인은 9월말 기준 글로벌 가입자 5억6000만명을 돌파했고 월간 활동 이용자(
(Monthly Active Users)는 약 1억7000만명이다.

국가별 가입자는 일본 5400만명, 태국 3300만명, 대만 1700만명, 스페인 1800만명, 인도네시아 3000만명 등이다.

라인을 통해 오가는 메시지 및 스티커는 하루 최대 130억건, 음성과 영상통화는 3400만건에 달한다. 이난 지난해 8월 대비 각각 87%, 120% 증가한 수치다.

지난 2분기(4~6월) 라인의 사업 매출은 182억엔으로 전년동기 대비 146% 증가했다.



라인이 이용자들의 일상 소통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달고 '좋아요' 표시를 하는 일간 커뮤니케이션 건수도 1억6000만건으로 작년 8월에 비해 202% 증가했다.

다양한 감성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스티커'는 하루 최대 18억회 이상 오간다. 2만 세트가 넘는 스티커가 공개돼 이중 상위 10위 스티커의 평균 판매액은 3090만엔(5월 8일~9월30일)에 달한다.

라인의 스티커는 139개국에서 2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제작해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LINE Creators Market)을 통해 판매하는 생태계를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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