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부수업무 확대…개인정보 유출 위험 커져
권순우 기자
신용카드 부수업무가 네거티브 방식으로 개선되면 개인 정보 유출이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권우영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신용카드사가 자신의 사업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부수업무를 문어발식으로 확장하게 될 경우 고객 측면에서는 불필요한 개인 정보 유출로 귀결된다"고 밝혔습니다.
권 연구원은 "카드 발급 시점에 제공된 개인 정보가 마케팅 목적으로 제휴사와 공유됨에 따라 부수업무 확대를 위해 제휴사가 늘어나는 만큼 고객정보 노출도가 증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각 사의 경영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유행에 편승한 사업 확대는 장기적으로 본업과의 시너지 창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소비자 후생을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따라 "연관성이 높은 분야로의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사업 초기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부수업무 확대에 대응해 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권우영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신용카드사가 자신의 사업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부수업무를 문어발식으로 확장하게 될 경우 고객 측면에서는 불필요한 개인 정보 유출로 귀결된다"고 밝혔습니다.
권 연구원은 "카드 발급 시점에 제공된 개인 정보가 마케팅 목적으로 제휴사와 공유됨에 따라 부수업무 확대를 위해 제휴사가 늘어나는 만큼 고객정보 노출도가 증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각 사의 경영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유행에 편승한 사업 확대는 장기적으로 본업과의 시너지 창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소비자 후생을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따라 "연관성이 높은 분야로의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사업 초기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부수업무 확대에 대응해 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