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삼환기업 "회사 회생 않고 상장폐지 하겠다"

소액주주들 "오너 아들 경영 못하게 하겠다"...오는 20일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부결 시킬 것"
김주영



시공능력평가 33위 건설사 '삼환기업(000360)'이 이번 달 말 코스피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전액자본잠식을 해소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삼환기업의 노조와 소액주주들은 경영진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오너 최용권 명예회장이 배임 혐의에 대해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만큼 장남 최제욱 상무 등의 경영활동에도 책임을 묻기로 했다.

18일 건설ㆍ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환기업 노조와 소액주주는 의결권을 모아 오는 20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 상무 등 5명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부결시킬 계획이다.

삼환기업은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최 회장 등 최대주주 일가의 지분이 22.89%(202만주)이고 소액주주가 64.71%(644만주)를 들고 있다.

때문에 소액주주가 의기투합하면 경영권에 제동을 걸 수 있다. 주총에서 이사 및 감사 선임은 출석 주주 50%, 전체 주주 25% 이상 찬성의 보통결의 사항이다.

노조와 소액주주가 사내이사 재선임을 저지하고 나선 것은 계열사 부당지원으로 회사에 수 백 억원의 손해을 끼쳐 유죄를 선고받은 최 회장의 아들이 계속해서 경영활동에 관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 회장은 지난 2011년 전액자본잠식이 예상되던 계열사 신민상호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토록 해 회사에 180억원의 손해를 끼쳤고, 지난 1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상 배임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이 확정됐다.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은 "주총은 회사의 경영방향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주주의 권익을 보호하는 핵심 수단"이라며 "회사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주주가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삼환기업 "감자 등 재무 개선계획 없어" 이달 말 상폐 수순

노조와 소액주주가 들고 일어난 것은 상장폐지가 사실상 임박하기는 했지만 경영진을 압박해 마지막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

하지만 삼환기업은 이번 달 말 증시퇴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삼환기업은 지난해 661억원의 순손실로 전액자본잠식에 빠졌다. 지난해 말 자본총계는 마이너스 194억원에 이른다.

한국거래소가 회계연도 말 전액자본잠식을 상장폐지 요건으로 정한 만큼 오는 31일까지 해당 사유를 해소해야 하지만 회사 측은 재무구조 개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자본잠식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주주 출자나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늘리거나 감자로 자본금을 줄여 수치상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삼환기업 재무 담당자는 "감자와 출자전환을 병행하는 안이 검토됐지만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마저 여의치 않다고 판단했다"며 "안타깝지만 상장폐지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삼환기업은 상장폐지와 함께 회생채권 1,400여 억원 등 올해 상환해야 할 부채만 수 천억원에 달해 건설ㆍ금융투자업계에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우려까지 불거지고 있다.

지난 2012년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을 신청했다가 법정관리로 방향을 선회한 뒤 6개월만에 벗어났지만 2년만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다.

◆소액주주 5천 여 명 어쩌나…노조가 소액주주 지분 매입 검토

상장폐지 결정이 내려지면 주식이 사실상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에 소액주주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삼환기업의 소액주주는 모두 4,733명(주주비율 99.68%/ 2014년 9월 말 분기보고서 기준)이며 보유 주식 수는 644만 2,865주(64.71%)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정리매매 기간 중 노조가 소액주주의 지분을 사들이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노조 측은 "소액주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영진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기 위해 정리매매 기간동안 대주주가 제시한 가격보다 나은 가격으로 노조에서 주식을 매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분이 3% 이상이면 회계장부 열람이 가능하고 대주주 일가의 지분 만큼인 20% 가량을 확보하면 향후에도 주주총회에서 표대결을 할 수 있다.

노조는 또 "건설경기의 긴 침체로 건설사 매물이 쌓이는 상황에서 인수합병(M&A)이 쉽지 않겠지만 향후 '소액주주 대표단'을 구성하고 지분 50% 이상을 확보하면 삼환기업의 매각을 추진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 기자(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