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호산업 매각가 '1조원'…박삼구 회장 그룹 재건 할까?

염현석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금호산업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 경영권 등이 포함된 금호산업 지분을 제값을 받고 팔기 위해 인수가격 가이드라인을 1조원 선으로 제시했습니다. 인수전 최대 경쟁자인 호반건설은 단독입찰 의지를 밝혔고 박삼구 회장측 역시 금호산업을 되찾아 오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염현석 기잡니다.

< 리포트 >
채권단이 보유한 금호산업 지분 가치는 한 때 1조5천억원까지 치솟았지만 롯데와 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이 빠지면서 1조원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가격이 계속 하락하자 금호산업 채권단은 "인수가격이 1조원 수준이 되지 않는다면 금호산업 매각 자체를 연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인수가격 가이드라인을 1조원으로 시장에 제시한 겁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금호산업 인수를 위해 2파전을 벌이고 있는 호반건설은 끝까지 가겠다며 의욕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은 "채권단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인수가격을 제시할 것"이라며 "자금이 충분한 만큼 단독입찰로 인수전을 완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삼구 회장측도 채권단 가이드라인을 내심 반기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인수가격이 더 떨어지지 않은 건 못내 아쉽지만 한편으로 경쟁자인 호반건설이 가이드라인 언저리에서 입찰가를 써낼 것이란 관측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제거된 만큼 박 회장측은 자금마련 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박 회장은 그룹 재건을 위해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지분을 인수해야 하는 상황.

필요한 자금은 금호산업 1조원 안팎, 금호고속 4천억원으로 사실상 정해졌고 금호그룹은 "자금조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박삼구 회장은 이미 몇몇 기업들과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누가 최종적으로 백기사 역할을 해줄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hsyeom@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