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의학문답> 전문의를 통해 알아본 요실금치료에 대한 궁금증

MTN

요실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과거 여성들이 부끄러운 것으로 여겨 요실금 치료를 미루고 불편함을 참아왔던 것과 달리 최근의 요실금 환자들은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상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여성에게 우울증 등 삶의 질을 현격히 떨어뜨릴 수 있는 불편한 질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요실금치료를 받기보다 자신의 증상을 숨기고 방치하는 데 급급한 여성들도 남아 있다. 이는 요실금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실금치료, 요실금증상, 요실금수술 등 요실금에 대한 꼭 필요한 정보에 대하여 강남 SM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Q. 요실금 증상이 여성에게 많은 이유는?

A. 그것은 남성에 비해 여성의 요도가 매우 짧기 때문이다. 나이 들면서 요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다. 또한 여성은 출산, 폐경 등 요도 지지 부분과 요도 괄약근이 느슨해지게 되는 요실금 원인을 겪게 된다. 이 때문에 40대 이상 중년 여성들의 40% 정도가 복압성요실금을 앓게 될 정도이다. 요실금 외에 빈뇨 증상 역시 비슷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Q. 요실금 수술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TOT수술이란?

A. TOT수술은 요실금에 대한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수 테이프를 중부요도에 걸어줌으로써 요실금을 치료하는 원리다. 기존의 수술방법과 비교하였을 때 방광손상, 요도손상, 출혈, 감염 등의 합병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이고 신속한 요실금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수술 후 요실금 증상이 즉시 개선되고, 장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강남 SM여성의원 역시 이러한 TOT 요실금수술을 활용한 핑크타이요실금수술을 통하여 많은 여성들의 요실금을 치료하고 있다.

Q. 핑크타이요실금수술이란?

A. 강남 SM여성의원 핑크타이요실금수술은 수술에 사용되는 요실금 특수테이프를 설치시 정확한 장력조절이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방법이다. 차별화된 수술노하우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정확한 장력조절은 매우 중요한데, 요실금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장력조절이 너무 강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거나, 너무 약하게 되어 요실금 증상을 막지 못하기 때문이다.

요실금수술을 처음 받는 환자, 또는 기존에 수술을 했는데도 소변이 새는 증상을 겪는 환자들에게 정확한 장력조절이 가능한 핑크타이 요실금 수술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장력조절은 수술에 드는 환자의 부담도 줄여주고 있다. 당일 퇴원이 가능한 원데이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게 된 배경이기도 하다. 또한 요실금TOT수술은 20분 이내의 짧은 시간 안에 수술을 마칠 수 있으며, 수술 후 바로 요실금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도 가졌다. 또한 요실금 TOT수술이기 때문에 보험적용도 가능하다.

Q. 요실금을 방치하는 여성들에게 조언한다면?

A. 요실금 환자가 병원을 찾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곧 좋아질 것 같다’는 기대 때문이다. 그러나 요실금은 대부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게 된다. 때문에 불편을 감수하며 참을 이유가 없다고 보아야 한다. 약물치료, 운동요법, 수술요법 등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일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여성들이 앓고 있는 요실금 유형인 복압성요실금도 핑크타이요실금 수술 후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재채기를 하거나 계단을 올라도 소변이 새지 않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령이 높은 환자 역시 치료를 미룰 이유는 없다. 나이와 관계 없이 요실금 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삶의 질 향상이므로, 요실금으로 팬티를 적시거나 외출할 때마다 패드를 차야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 강남 SM여성의원)
[MTN 온라인 뉴스팀=김민재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