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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보험은 저렴해? 오프라인과 별 차이 없어"

강은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온라인보험이 오프라인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는 29일 생명보험협회에 공시된 총 14개 생보사의 45개 암보험 상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0개 상품이 동일 보험료, 동일 사업비(보험료지수)로 대면·비대면 채널에서 동일하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대상은 주계약, 비변액, 비유니버셜, 만기환급 금리확정형 암보험으로 한정했고 방카슈랑스는 제외했습니다.

회사별로는 교보생명의 ‘교보암보험’, 농협생명의 ‘장수만세NH실버암보험’, 동양생명의 ‘수호천사홈케어암보험’외 1종, 미래에셋생명의 ‘예방하자 암보험’외 1종, AIA생명 ‘뉴원스톱 단계별로더받는암보험’외 3종, DGB생명의 ‘더좋은암보험’, KB생명의 ‘KB국민암보험', KDB생명의 ‘꼭 필요함암보험Ⅱ’ 외 1종 등입니다.

이처럼 온라인 가입 상품과 설계사 계약상품 간 보험료 차이가 없는 것은 보험사들이 저비용 구조인 온라인 상품에도 설계사 상품과 같은 고율의 보험료지수(사업비)를 책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비는 설계사 수당, 판매촉진비, 점포운영비, 직원급여, 수금비용 등 보험영업에 쓰이는 비용이다. 사업비가 많으면 보험료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소장은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비대면 채널 상품의 보험료가 저렴할 것이란 인식을 갖고 접근하는데 실제론 동일한 수준”이라며 “보험 가입 시 꼼꼼히 비교 분석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특히 “금융당국이 이 같은 비대면 상품의 사업비 적용이 합리적인지 들여다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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