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N현장] 임종렬 리드 대표 "중국 LCD 성장, 대표 수혜"

박지은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 리드가 코넥스에서 오늘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기 위해서 임종렬 리드 대표이사가 스튜디오에 직접 나와주셨습니다. (임 대표님 어서오십시오)

< 리포트 >
앵커 1) 말씀드린대로 리드가 오늘 드디어 코스닥에 입성했습니다. 시청자분들 중에는 조금 낮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어떤 회사인지 시청자들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드는 2000년 3월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시작은 반도체 공정장비(MOCVD)와 APC라는 반도체공정 모니터링과 제어를 원격 조정하는 소프트웨어 2가지 제품으로 사업을 하게됐는데요, 2005년부터는 LCD 패널 메이커(LGD)에 APC 소프트웨어를 LCD 패널 제작공정에 적용을 계기로 LCD 글라스 이송자동화와 글라스 물류 제어를 하는 인-라인(In-Line) 솔루션 비지니스도 새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후 국내 LCD 패널 메이커에서는 6세대, 7세대, 8세대로 LCD널 공장을 신규 투자하게 되고 저희 회사가 지속적으로 In-Line 솔루션을 공급하게 됐습니다. 국내 디스플레이업계의 외형성장이 둔화되는 2009년부터 중국시장 진출을 시도하게 되고 그 결과로 2010년 중국 최대 페널 메이커인 BOE그룹의 북경 B4 공장의 전체 In-Line공급이 결정돼 3,400만 달러를 수주하게 됐습니다.

이후로 지금까지 BOE 8세대공장 B5, B8 공장과 CSOT, 천마 등 중국 LCD 페널 생산 메이저 3개 업체 전부에 In-Line 솔루션과 공정개선 장비인 TCU를 공급했습니다.

현재 리드는 LCD In-Line 공급실적 1위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새로 개발한 공정 자동화 장비 CMC모듈 검사장비인 AMTLCD 공정장비 전력 절감장치인 TRU를 개발 완료해 In-Line 비지니스에만 국한하지 않고 LCD공장에 다양한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로 발전하고있습니다.

앵커2)내용이 다소 어렵지만 일단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시설과 소프트웨어를 모두 공급할 수 있는 회사인 것 같은데요. 좀더 자세히 리드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어떤 것이 있죠?

리드가 2005년부터 6세대, 7세대, 8세대등 다양한 Size의 LCD 패널과 LG, BOE, CSOT, 천마 등여러 LCD패널 메이커에 In-Line솔루션을 공급하게 됨에 따라 그 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LCD In-Line 솔루션 최고의 회사로 발전했으며 In-Line 솔루션의 특성상 고객의 생산공장 전체 영역에 고루 관여하게 되어적기, 적소에 고객이 필요한 사항이 파악이 용이합니다.

또 회사 설립 때부터 보유한 반도체 공정장비 개발과 공정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한 다수의 경력 있는 엔지니어들이 리드에 계속 근무하고 있으므로 LCD고객이 필요한 새로운 공정개선 및 자동화 장비를 고객의 필요에 따라 짧은시간 안에 완벽하게 개발할 수 있었고 이 제품들이 리드를 앞으로 In-Line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다년간의 경험과 기술이 리드의 강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앵커3)어떤 사업을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실적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올해와 내년 실적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당사 상반기 실적은 매출은 215억, 순이익은 11억 이었습니다. 연간 예상은 이러한 상반기 실적 추세가 같은 비율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은 BOE의 B10 공장 8세대 투자가 확실시 되고 B4의 기존공장 0.4T 슬림화 개조와 TRU, AMT, CMC 등의공정장비 매출도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016년 매출은 올해 대비 약 35% 내지 40%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손익은 매출액의 약 7% 수준의 순익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앵커4)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얼마인지, 또 자금은 어디에 사용하실 계획인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저희 리드의 위치를 표현하자면 이제 성장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인 틀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조직적인 부분 및 연구 개발 분야는 미진한 부분이 많은 편 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개선해 나가고 향후 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우수 인력 유치와 신규사업 개발자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유입된 자금은 향후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사용할 예정입니다.

앵커5)그런데 아시겠지만 반도체와 관련해서 늘 공급과잉 이슈들이 있는데요, 산업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신지, 또 리드의 영향은 없는지 궁금해 하실것 같은데요.

중국의 LCD페널 생산의 주력은 아직까지 32인치 TV패널에 적합한 6세대 사이즈가 주 생산품이며 앞으로 계속해서 40인치 이상의 TV패널에 적합한 8세대 사이즈로 생산이나 투자가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가 확정되어 있는 6/8세대 패널공장 신규투자가 3년 안에 6개 공장 이상이 예정되어 있고 세계에서 처음으로 10.5세대 생산라인 투자도 준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드의 매출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LCD패널 메이커들은 향후 최소 3년 이상은지속적인 투자가 예상 됩니다. LCD 신규공장에 따른 매출 뿐만 아니라 기존공장의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을 위한 개조, 개선에 따른 매출새로 개발된 공정개선 및 자동화 장비도 기존 공장과 신규공장에서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중국이 주력시장인데, 여전히 중국 반도체업체들의 설비 등이 많이 남아 있어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시네요, 마지막으로 투자자나 시청자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답변) 즉석에서 예정.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