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란발 건설수주 잭팟 성공하려면 "프로젝트금융 조달 관건"

중국·일본 정부, 이란에 대규모 정책자금 지원의사 밝혀…우리 정부·국책은행 의지 중요
문정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국내 건설업계가 최대 52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는 이란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금융지원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란 건설시장이 개방되면서 중국과 일본 등의 경쟁업체들은 자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프로젝트금융 지원에 나서면서 수주 경쟁이 한층 격화되고 있는 것.

조준현 대한건설협회 정책본부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을 순방하면서 건설업계가 체결한 양해각서(MOU) 규모는 20여건, 38억달러에 달한다"며 "이란 금수조치 해제로 인해서 우리 건설업체는 환영한다"고 전했다.

이어 조 본부장은 "다만 본격적인 수주로 이어지기까지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기에 프로젝트금융 및 정책적인 지원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실제 오는 8월 이란을 방문 예정인 아베 일본 총리는 신용융자를 약속하면서 지원에 적극적이다. 중국 역시 시진핑 국가주석이 이란에 총 5,500억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과 일본이 이처럼 경제적인 지원에 나서는 이유는 오랜 경제제재로 인해 이란의 재정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란 발주처들은 시공사가 금융을 자체 조달해 사업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건설업체들은 한국수출입은행과 같은 정책 금융기관을 통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나 일정 기간 운영권을 확보해 수입을 얻고 발주처나 정부에 넘기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으로 공사를 수주해야 하는 구조다.

그러나 최근 조선·해운기업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산업은행이나 수출입은행이 이란에 대한 금융지원에 쉽게 나설지는 못한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이란 발주 물량의 대부분이 금융을 자체 조달해야 하는 경우"라며 "경쟁국 업체들이 금융지원을 등에 엎고 나서고 있는 만큼 정부나 금융업계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