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00억 예산' 서울 소방헬기 입찰서 국산헬기 배제된 사연은?

김이슬 기자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 초도비행 모습. 사진=KAI>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서울시가 예산 약 300억 원을 투입해 소방헬기 1대 도입을 준비 중인 가운데 국산헬기 수리온의 입찰 참여 여부를 놓고 서울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양측이 공방을 벌이고 있다.

1일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와 KAI 측에 따르면 서울소방본부는 지난 7월 16일~26일까지 10일간 다목적 소방헬기 구매사업 규격에 관해 관련 업체들로부터 의견을 받았다. 항공우주협회는 사전규격을 따를 경우 KAI가 개발한 국산헬기 수리온은 입찰 참여조차 불가능하다며 총 27가지 내용 변경요청서를 제출했다.

서울시 측은 이중 22건에 대해 불수용 조치를 내리고, 방향탐지 삭제 등 3건은 수용, 2차 교육시행 시점 등 나머지 2건은 부분수용 결론을 내렸다. 이에 KAI와 대한항공, 한화테크윈 등이 소속된 항공우주협회는 지난 26일 "탑승인원과 항속거리 등 해당 규격은 외산헬기인 이탈리아 아구스타웨스트랜드 사의 AW-189를 염두에 둔 사양"이라며 국산헬기 구입을 재검토해달라고 서울시의회에 건의문을 제출한 상태다.

가장 쟁점이 되는 두 가지는 헬리콥터 엔진 성능과 형식증명 발급 여부다. 서울소방본부는 '카테고리 A급'에 부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카테고리 A는 이상으로 엔진 한 기가 멈춰도 원하는 지점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헬기를 말한다. 수리온의 경우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카테고리 B급의 형식인증을 받은 상태다. 서울소방본부 관계자는 "초고층 건물이 많고 인구가 밀집해 있는 서울시 비행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도심 내 비상착륙 지점이 부족한 만큼 안전성에 더욱 신중을 기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의 형식증명 요구도 수리온의 입찰 참여를 가로막는 조건이다. 형식증명은 민간항공기에 적용되는 것으로 군용으로 개발된 수리온은 방위사업청의 형식인증을 받았다. 수리온 개발사인 KAI 측은 특별감항인증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 예산 문제를 이유로 표준감항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소방헬기 업무가 확대됐을 경우, 표준감항인증이 필요한 업무를 소화하지 못해 또 다른 헬기를 구입할 문제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밖에 800km 항속거리 요구도 쟁점 사안이다. 서울시는 국내 전 지역 임무수행이 가능한 거리는 필수라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수리온은 최대이륙중량 기준으로 최대항속거리 650Km 이상 비행할 수 있다. 항공우주협회 관계자는 "800km 요구조건은 전국을 커버할 수준"이라며 "서울시 소방업무상 불필요하게 외산기종에 맞춘 기준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오는 11월 소방헬기 1대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이르면 이달 말 정식 입찰공고를 낼 예정이다. KAI를 비롯해 UII, 에어버스 등이 이번 입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항공우주협회는 "수리온은 정부가 1조 3천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국산헬기로 약 230여개의 국내 협력사들이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며 "서울에서 국산헬기가 외면받는 것은 모순으로 수리온의 입찰 참여를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