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PO & IR]주부 로망가전 '자이글' 코스닥 입성..이진희 대표 "글로벌 BBQ시장 공략"

이민재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오늘(19일)은 다음달 6일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홈쇼핑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자이글 인데요. 창립 7년 만에 매출액이 1000억 원이 넘을 정도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특별히 대표님 직접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자이글 이진희 대표, 증권부 이민재 기자와 자세한 내용 나눠보죠 두 분 어서 오세요.

< 리포트 >
앵커) 먼저 자이글, 어떤 회사인지 소개부터 해주신다면

이진희 자이글 대표] 냄새, 연기, 기름 튐 없는 웰빙 조리기로 성장한 자이글 대표 이진희입니다. 자이글은 세계최초, 상부 발열, 하부 복사열을 이용한 적외선 웰빙 조리기를 필두로 웰빙 라이프를 추구하는 웰빙 아이디어 기업입니다.

이민재 기자] 국내외 600여건의 기술 특허를 갖고 있다고 하던데 배경 및 에피소드와 함께 주요 내용 몇 개만 소개해줄 수 있는지

이진희 대표] 제가 고기를 좋아하는데요, 매번 식당 가서 먹을 때마다 옷에 냄새가 배이고, 연기가 나서 너무 싫었습니다. 그래서, 냄새, 연기 없이 맛있게 구워 먹을 순 없을까? 라는 단순한 소비자의 불편에서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위기도 좋으면서 이런 효과까지 낼 수 있는 관련소재를 찾다가 거꾸로 뒤집는 적외선 조리기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는 없던 역 발상 개념의 제품이다 보니, 모방할 제품이나 샘플이 없어 수년간 실험과 실패를 연이어 하는 고군분투의 연속이었습니다. 이때, 실험에 쓴 돼지만도 50마리가 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세계최초, 상부 직화 하부 복사열을 이용한 상부 열원 하나로, 2중 가열 조리효과가 나서 에너지사용 대비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조리기 기술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게 되었고, 2010년도에 특허청에서 우수 특허 기술에 대해 직접 컨설팅 해주시는 IP 업체에 선정되었습니다.
특허, 실용, 디자인, 상표까지 특허청의 전문 팀에서 나와서 관리 및 보호 방어 특허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줬습니다. 원천 특허에서 출발해서 추가 보호 방어 특허 및 진보된 기술 특허를 추가로 내다보니 다수의 특허건수들이 됐습니다. 또 특허라는 어려운 기술을 만들어낸 만큼 해외에 이 기술을 뺏기지 않도록 해외 국가 특허 출원의 중요성도 인지하게 됐습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 보유하고 있는 산업재산권이 600여 개가 되었습니다. 지난 2015년에는 우수 특허로 대통령 표창도 수상했습니다. 그 외 상부 적외선 발열 구조 및 승하강 장치, 기름 유도 토출구 등 관련 기술 특허를 약 600여 개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이글, 7년 만에 매출 1,000억 원, 인기비결과 이에 따른 실적현황은?

이진희 대표] 일단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좋습니다. "최고의 마케팅은 좋은 제품력이다" 라는 마케팅 업계에 좋은 격언이 있듯, 일단 메인 소비자층인 주부들이 냄새배임이나 연기, 기름 튐 없이 맛있게 조리되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 냉동생선을 기름 없이, 해동 없이, 바로 조리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아주 만족합니다. 동시에 사용과 설거지가 편하다고 아주 좋아합니다.
제품은 현재 국내외 합쳐서 약230만대 정도 판매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대단한 판매량이라고 합니다, 아직 국내 가정용 시장만 봐도 1,000만개(1조원)이상의 시장이 남아있습니다. 창업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이후로는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161%에 달합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21%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기자] 그 동안 홈쇼핑 매출에 집중해왔는데, 매출 확대를 위해 오프라인, 해외진출로 나선 것으로 안다. 구체적인 계획 잡혔는지? 또한 이에 따른 매출효과는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지?

이진희 대표] 네, 홈쇼핑에 집중되어 있다고 걱정하시는 분 들이 있습니다, 당사는 인원 대비 효율적 이익을 내고자, 그간 가정용 제품으로만 홈쇼핑에 선택과 집중을 해왔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쌓은 성공적이고, 강한 영업력을 바탕으로 금번 7월부터는 유명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 판매하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올해 전국 2,022개 오프라인 매장으로 시작확대 더불어 자이글 비즈니스 전략 영업모델 Ⅰ, Ⅱ, Ⅲ로 해외 시장 공략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앵커] 주력 제품인 그릴, 한 제품에만 너무 치중하는 듯 합니다. 매출 다변화를 위한 향후 신제품 개발 계획은?

이진희 대표] 자이글과 연관된 스토리가 있는 제품 라인으로 웰빙 지향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 예로 냄새 연기 기름 튐 없는 자이글 그릴에서 공기청정기가 나왔다고 하니, 고객들이 공감을 해줬습니다. 또, 자이글이 램프 조리 방식으로 유해가스나 불꽃 날림이 없는 빛으로 조리를 하는데요. 그릴로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시원하게 선풍기 틀면서 조리하라고 선풍기를 판매하니 그것도 좋게 봐줬습니다. 고기 드시고 후식으로 요거트나 주스를, 또 요거트 메이커나 믹서기를 판매하면 그것도 공감을 해줬습니다. 지금 개발 중인 신제품 들도 고객들의 니즈와 요청에 의해 업소용과 아웃도어용 그릴 등을 개발 완료했습니다.
또,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고, 잘 즐길 수 있는 헬스 케어, 수면기기, BIO, IT 게임까지 중장기전 비전을 가지고 지속적인 R&D를 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이나 다음 달에는 헬스 케어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기자]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데, 외주는 중국이 주력이다 이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지

이진희 대표] 현재 자이글이 세계 최초 특허 신기술이다 보니 국내보다는 제조 기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중국 외주 생산이 가격 경쟁력과 생산 안정성 등의 면에서 장점이 큽니다. 신제품 개발, 설계 도면, 제품 디자인, 금형 설계 등 주요 핵심 연구개발(R&D)는 당사 연구소에서 직접 토탈 솔루션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 간단한 생산은 중국에서 당사 품질관리들의 철저한 품질 관리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벌써 8~9년 째 안정적으로 거래를 하고 있어 다른 위험은 없으며, 고가 프리미엄 라인 제품 일부는 한국 생산으로 프리미엄을 받아 수출할 계획입니다. 현재의 안정적인 원가 관리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기자] 직원들이 많지 않다. 중요 인력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한데, 인력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진희 대표] 이번 IPO를 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현재까지 창업 멤버 전원은 물론이고 열심히 하는 직원들과 고객들 덕에 성장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는 그 동안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길러온 강한 영업력과 판매 노하우는 물론, 상장 기업이라는 타이틀로 양질의 인력을 확보해서 지속 성장할 계획입니다.


앵커] 비교할 만한 경쟁사는 없다는 것에 대해는 어떻게 보는지?

이진희 대표] 네, 맞습니다. 경쟁사가 없는 독점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 저희 자이글의 큰 장점이자 매력 입니다. 한국은 물론 미국, 일본, 중국, 유럽의 34개국과 동남아까지 전세계에 등록된 특허 기술로 기본적인 보호 장치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창업에서부터 현재 8-9년간까지 잘 시장을 선도하였으며 앞으로는 브랜드와 마케팅 싸움이다라고 생각해서 자이글이라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까지 만들어 놓았습니다.


기자] 공모 현황은 어떤지, 그리고 향후 공모금은 어디에 쓸 예정인지

이진희 대표] 주당 공모 희망밴드는 2만원~2만3,000원으로, 총 1,120억~1,288억을 조달할 계획입니다. 공모 자금은 공장과 사옥, R&D센터 및 수출 전진기지인 자이글 플래그 샵 등, 매출 성장의 기반이 되는 시설 설립 등에 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오늘 19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25~26일 청약(주간사-하나금융투자, KB금융투자)을 진행합니다. 상장 예정일은 9월 6일입니다. 국내에서 성공한 영업전략 모델 토탈 패키지로 해외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자이글이 되겠습니다.


앵커] 코스닥 상장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계획이나, 투자자들에게 한 말씀한다면


이진희 대표] 자이글은 기존에는 없던 특허기술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제품화에 성공했고, 홈쇼핑이라는 가장 치열하고 핫한 시장에서 판매 노하우와 강한 영업력을 길러왔습니다. 또, 자이글이라는 높은 인지도 있는 브랜드도 만들어 냈습니다.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 기술 역량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세계 BBQ 시장까지 진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세계 속에 글로벌 웰빙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자이글 이진희 대표, 이민재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두 분 감사합니다.


<이진희 자이글 대표이사 약력>
- 93.03 국립부산수산대학교 졸업
- 93.03~ 취영루 생산담당 본부장
- 05.05~08.03 부민푸드 대표이사
- 08.12~ 자이글 대표이사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