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성큼', 탑승할 종목은?
[MTN 마감 골든타임] 서울&뉴욕김지혜 PD
장마감 직전, 2시!
시장의 끝에서 투자자들을 위한 해결책, 마감 골든타임!
머니투데이방송 <마감 골든타임>을 통해 당신의 성공투자의 멘토가 되어드립니다.
'미국 주식에 미친 남자' 장우석 부장과 '여의도 트렌드세터' 이항영 MTN전문위원이 만나
뉴욕에서 서울까지 아우르는 투자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출연] '미국 주식에 미치다' 장우석 본부장, MTN 이항영 전문위원
* 전기차 보급, 어디까지 왔나(*자료:환경부)
- 2015년 말 기준: 5,768대
- 2020년까지 목표: 20만대(친환경차 100만대)
* 전기차 발전전략 후속조치(지난달 18일 발표 내용)
- 보조금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상향
- 충전 기본요금 50% 감면제도 도입(9월 중)
- 주행거리 2배 확대 위한 리튬이온전지 기술개발
- 2018년까지 1톤 전기트럭 개발 위한 R&D 시작
- 충전인프라 투자 올해 말까지 완료
- 2016년 현재 전 세계 약 130만대 전기차 등록
- 미국-중국-영국-독일-네덜란드-노르웨이-프랑스 순
- 탑3는 리프(닛산), 모델S(테슬라), 볼트(쉐보레)
* 국내 판매 초읽기 들어간 테슬라
- 하남 신세계 스타필드 입점 확정, 11월 말 개장
- 21일부터 홈페이지 통해 모델S 등 사전예약 시작
* 현대차 vs 테슬라 전기차 비교
- 아이오닉 일렉트릭 가격: 4천만원
- 아이오닉 일렉트릭 주행거리(1회 충전 시): 180km
- 아이오닉 일렉트릭 완속 충전시간: 4시간 25분
- 아이오닉 일렉트릭 100km 도달시간: 10.2초
- 모델3 가격: 3만 5천 달러
- 모델3 주행거리(1회 충전 시): 356km
- 모델3 완속 충전시간: 9시간
- 모델3 100km 도달시간: 6초
- 테슬라 전기차가 비싼 이유? 배터리 성능 때문
- 모델S, 한번 충전으로 330~420km 주행해
- 기술 진보 빠른 배터리..원가 낮아지고 용량은 업
- 배터리 원가, 2020년엔 2008년 대비 1/10로 줄어
- 전기차에도 ‘S커브이론’ 적용 가능..현재 초기단계
- 2030년부터 급성장, 2070년 이후 전체의 100% 차지
* [뉴욕] 전기차주 탑픽은?
<애플>
“전기차는 사실 전자제품..그간의 기술력이면 충분히 활약 기대.
테슬라의 핵심엔지니어도 영입. 2021년에는 애플카 선보일 듯”
- '프로젝트 타이탄' 비밀리에 지속 전망
* 주요 2차전지 밸류체인
<셀>
- LG화학: 전기차용 배터리 캐파 국내 1위
- SK이노베이션: 분리막 캐파 세계 2위
- 삼성SDI: 소형 원통형셀 캐파 세계 2위
<부품/재료>
- 솔브레인: 전기차용 전해액 양산 공급 시작
- 일진머티리얼즈: 전기차용 일렉포일 캐파 글로벌 1위
- 후성: 국내 유일 전해질 공급업체
- 에코프로: NCA 재료 캐파 세계 2위
- 전기차 관련주, 탑픽은 LG화학
* 서울 한 마디
-"저도 내년에는 전기차 살겁니다"
* 뉴욕 한 마디
- "애플, 테슬라에 도전장을 내밀다"
* 미국, 오늘 밤 무슨 일이?
<주목할 실적은?>
- 베스트바이, 톨 브라더스(장 시작 전)
<주목할 지표는?>
- 7월 신규주택판매건수(한국시간 밤 11시)
- 전체적으로 시장은 상승 쪽에 무게
생방송 '마감 골든타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2시 20분에 방송되며
오늘 장 시장이슈와 분석, 전략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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