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 추적 ‘두 여인의 죽음과 사라진 두 개의 반지’

백승기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가 드들강 살인사건의 미스터리를 추적한다.

27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악의 연대기-두 여인의 죽음과 사라진 두 개의 반지’편으로 드들강에서 알몸의 시신으로 발견된 여고생 민지(가명)양의 사건을 분석한다.

2001년 2월 4일 전남 나주 드들강에서 알몸의 시신이 발견됐다. 확인된 시신의 신원은 성년을 한 해 앞둔 여고생 민지(가명)양. 발견 당시 그녀는 발목에 걸쳐진 스타킹을 제외하고 옷이 모두 벗겨진 상태였으며,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까지 사라졌다.

가족들은 전날 밤 멀쩡히 집에서 동생과 잠들었던 민지(가명)가 왜 새벽녘에 집을 나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민지(가명)는 당시 휴대전화를 잃어버려 친구와 연락할 수도 없었다는 것이다.

민지(가명)의 몸에서 누군가의 체액이 발견됐다. 이는 성폭행을 의심케 했다. 그러나 장기간의 수사에도 불구하고 체액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알아낼 수 없었다.

그런데 2010년 살인 등 8개의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DNA 채취가 가능하게 됐고, 민지의 시신에서 발견된 채액과 일치하는 DNA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는 일명 ‘전당포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복역중인 무기수 김 씨였다.

그러나 검찰은 확인된 DNA만으로는 김씨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검찰의 불기소 결정 이후, 지난 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라진 반지 ?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 편을 방영했다. 그런데 지난 8월 초, 검찰에서 전격적으로 김씨를 살인혐의 피고인으로 기소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드들강 사건에 대한 방송 이후 제작진은 또 다른 제보를 한 통 받았다. 민지(가명)가 사망하기 꼭 6개월 전, 드들강에서 자동차로 불과 20여분 거리에 있는 만봉천에서 자신의 친구가 시신으로 발견되었다는 내용이었다.

만봉천에서 발견된 시신은 나주의 한 병원에 근무하던 신입 간호사 영주(가명)씨였다. 제보자의 말에 따르면 영주씨 시신의 모습은 민지가 발견됐을 당시의 모습과 매우 닮아있었다.

강에서 발견됐다는 점과 알몸 상태의 시신이라는 것. 그리고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가 없어졌다는 점까지 발견당시 두 사람의 상태는 꼭 닮아있었다. 장소와 수법, 성폭행에 이은 살인으로 추정되는 점까지 너무나도 비슷한 두 개의 사건이었다.

제작진은 제보를 받은 후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8월 18일, 정확히 16년 전으로 돌아가 사건현장에서 프로파일러와 함께 그날을 분석해보았다. 취재 과정에서 당시 수사진이 받았던 또 다른 한통의 제보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건 현장의 상황과 시신이 남긴 단서를 추적해 드들강 사건과 너무나 닮은 나주 간호사 변사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

(사진:SBS)
[MTN 온라인 뉴스팀=백승기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