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영의 딱이거] 어려워도 꿋꿋하게 버티는 '장수브랜드'는?
[MTN 굿모닝마켓워치] 이항영의 딱이거구강모 PD
오늘 국내증시 흐름을 설명할 이슈와 종목(업종)은 무엇? 이항영 MTN전문위원이 오늘 시장의 딱! 맞는 키워드를 하나씩 정리하고 관련주 동향을 확인합니다.
< 이항영 MTN전문위원 / 박민영 MTN앵커 >
# 어려워도 꿋꿋하게 버티는 '장수브랜드'는?
* '브랜드'의 유래?
-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
- '태운다(to burn)'는 의미
- 고대 유럽, 낙인으로 가축 소유주를 명시하던 사례서 유래
* 장기 불황 속
- '가성비' 중시하는 소비 확산
- 대형마트 PB제품(자체개발 상품)
- 노브랜드 전략(무인양품 등)
▶ 세계 금융시장의 빅 이슈를 한눈에! '굿모닝 마켓워치' 다시보기
* 브랜드 프리미엄은 여전
- 주택시장 예시
→삼성·GS건설 등 브랜드 아파트, 기타 브랜드보다
가격 자체가 비싸게 형성
* 국내 대표 장수브랜드
- 박카스(1961년) 초기 알약 출시, 1963년 음료 형태로 변화
- 귀뚜라미보일러(1962년) 1990년 브랜드명 교체
- 비비안(1974년) 여성용 속옷 1위
- 새우깡(1971년) 스낵시장 장수 제품
- OB 맥주
- 초코파이
- 바나나맛 유유
* 해외 대표 장수브랜드
- 캠프벨수프(1869년)
- 코카콜라(1886년)
- 존슨앤존슨(1886년)
- 굿이어(1898년)
* 장수브랜드, 투자유망처는?
- 농심/동아쏘시오홀딩스/오리온/빙그레
- 코카콜라
→50년동안 주가 3,000% 상승
→54년간 매년 배당금 올려서 지급
- 프록터 앤 갬블(P&G)
→브라운/페브리즈/제스트/다우니, SKⅡ 브랜드 보유
→60년간 배당
* 장수브랜드, 관심종목은?
- 농심/해즈브로
※생방송 '굿모닝 마켓워치 2부'는 매일 오전 7시 40분에 방송되며, 세계 금융시장의 빅 이슈를 한눈에 정리하고, 국내 시장이 시작하기 전 글로벌 시장 분석을 통해 시청자의 투자 안목을 높여 드립니다. 이 방송은 머니투데이방송 홈페이지(http://mtn.co.kr)및 케이블방송에서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