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미세먼지 심한 날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차량 2부제' 실시

이대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서울시는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고 차량 2부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3,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 직후 이같은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 대기오염 조기 사망자가 이미 1만 7,000명 수준이고 2060년이면 5만 2,000명이 사망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재난이고 전쟁 상황"이라며 "이제는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4대문 안부터 노후화된 경유차량 운행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겠다"며,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를 도입해 등급 하위 차량을 강력히 규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 참여형 자동차 2부제를 실시하겠다.", "좀 더 많은 시민이 2부제에 참여하도록 대중교통을 그날에 한해서는 무료로 운행하겠다."며, "하루 36억원 손해를 보지만 예산이나 재정적인 가치보다 사람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서울시 단독으로라도 시행하겠다."면서, "현재 법적 요건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 인천 등이 모두 똑같이 안 좋아야 시행할 수 있는데 앞으로는 서울시만 요건에 해당돼도 독자적으로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예보, 경보 시스템을 정부 기준보다 훨씬 강화하고 영유아·노인 등 취약한 분들을 초미세먼지 민감군으로 규정해 보건용 마스크 보급이나 공기청정기 설치 등 경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초등학교 교실 공기청정기 보급도 서울시 교육감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