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분기 중소형주 실적 회복세…IT 호황 낙수효과도 기대"-KTB

허윤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허윤영 기자] KTB투자증권이 대형주 상승 피로감으로 중소형주의 상대적 매력이 부각될 수 있는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분기까지 중소형주 실적이 역성장 했지만, 2분기 들어서는 이익회복 전망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김영옥 KTB투자증권 스몰캡 연구원은 “중소형주가 그간 부진했던 이유는 지난해 1분기를 기점으로 대형주의 이익성장세는 하반기로 갈수록 강해진 반면 중소형주의 실적은 2분기부터 역성장세로 전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이어 “이 같은 흐름은 지난 1분기까지 이어지면서 기관으로부터 중소형주가 소외되고 대형주 집중 현상이 나타난 것 역시 중소형주의 이익 가시성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지난 1분기 말부터 주가가 회복세에 접어 들었다는 판단이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중소형주 주당순이익(EPS) 성장세는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했지만, 2분기는 15.2% 증가했다.

김 연구원은 “같은 기간 대형주의 EPS 성장세가 17.2%에서 5.1%로 둔화됐음에도 불구, 수익률 괴리는 오히려 확대됐다”며 “대형주의 상승 피로감은 중소형주의 상대적 매력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강세장에서 중소형주가 ‘낙수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낙수효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키워드는 ‘증설’”이라며 “전방 증설 투자로 장비와 소재, 부품 등 후방산업에도 증설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추세적으로 IT중소형주의 낙수효과는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이어 “지난해 3분기 이후 중소형주의 기관 매도 확대 추세 역시 일단락돼 이익 개선에 따른 수급 공백 완화도 기대해볼 만 하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